나이가 들수록 영양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영양불균형이 오면 신체건강에 좋지 않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기에 노년층은 특히 더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있어도 치아가 좋지 않으면 잘 씹을 수가 없기에 먹기 힘든 음식들은 피하게 된다. 먹는 즐거움을 잃으면, 삶의 질이 하락할 수 있어 빠르게 대체 과정들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대표적인 과정으로 임플란트(implant)를 말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빈자리에 인공치아의 식립을 통하여 건강한 구강을 만드는 것이다. 최근엔 여러 임상경험을 통하여 종류들도 많아졌기에 정밀성 높은 검사를 통하여 나에게 맞는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많은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회복하는 전체 임플란트를 받지만, 잇몸뼈의 양과 질이 좋아야지만 식립이 된다. 그래서 만약 좋지 않은 잇몸뼈를 가진 경우에는 이를 이식하는 뼈이식 임플란트와 치조골 이식을 고려해야 한다.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에는 소수의 임플란트와 틀니를 고정한 임플란트 틀니를 진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3d 컴퓨터로 모의과정을 먼저 진행한 후 만날 수 있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를 활용하기도 한다.

위험한 요소들을 미리 차단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지만, 사람들의 생김새가 모두 다르듯 구강의 모습도 각자 다 다르기에 똑같은 임플란트를 할 수 없다. 그러니 개인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음식물이 끼는 것과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맞춤임플란트의 모든 과정들은 고난이도의 속한다. 치과를 선택할 때 이 과정을 중점으로 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노하우, 교합에 대한 이해도가 정확한지를 보고 선택하길 바란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김태연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