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는 기능적으로는 음식물을 잘게 자르는 역할을 하며, 말을 할 때 발음의 정확성에도 도움을 준다. 또 말을 하거나 웃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부위로 심미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친다. 앞니에 문제가 생겼다면 심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치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클 것이다. 앞니 손상이 크거나, 이를 상실했다면 임플란트로 대체할 수 있다.

앞니는 다른 부위보다 잇몸뼈가 얇은 편이다. 치아를 잃었을 때 다른 부위에 비해 뼈의 양이 빨리 흡수될 수 있다. 뼈의 양이 줄어들면, 부족한 만큼의 뼈를 보충해주어야 한다. 그만큼 비용 및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다. 만약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를 미루거나 방치하기보다는 즉각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니 임플란트는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며, 치과 선택 역시 매우 중요하다. 의료진의 실력, 섬세함은 기본이고 오랜 경력과 경험으로 맞춤형 진행을 할 수 있는 곳인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지, 믿을 수 있는 정품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요즘에는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기존의 거북했던 본뜨기 과정 없이 3차원으로 치아를 스캔하여 치아나 잇몸의 모양, 교합까지 확인할 수 있다. 통증, 출혈 등에 대한 걱정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치료받을 수 있기도 하다.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대표적인 방법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있다. 정확도 높은 식립으로 자연스러운 잇몸 라인 및 앞니 외관을 기대해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 과정은 뼈 속까지 들여다보는 3D 디지털 모의수술을 토대로 환자 맞춤형 가이드를 제작해 미리 계획된 위치와 각도, 깊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소량만을 절개해 붓기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빠른 개선이 필요한 앞니는 원데이 임플란트로 심미적인 만족도를 빨리 채워볼 수도 있다. 당일 발치부터 픽스쳐 식립, 임시치아 장착까지 신속하게 할 수 있어 시술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다만, 잇몸뼈 상태가 좋아야 한다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의료진과의 상담 및 정밀진단을 통해 잇몸뼈 상태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심미적인 조화가 중요한 앞니는 제대로 된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후유증이 커질 수밖에 없다. 자연치아와 구분이 안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잇몸의 형태까지 가능한 어색하지 않도록 부족한 뼈를 채우는 등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강용욱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