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 중 하나인 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를 이어주는 인대로써,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뉜다. 이들은 서로 교차된 모양으로 관절을 지지하여 무릎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스포츠 활동이나 헬스와 같이 신체를 과격하게 사용하는 상황에서 무릎 관절이 뒤틀리거나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꺾어지면 전방십자인대가 쉽게 파열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시에는 ‘뚝’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며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고 부종이 동반되기도 한다. 파열 발생 후 증상이 점점 가라앉기도 하여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적절한 대처 없이 파열된 조직을 오래 방치하면 무릎 연골에도 손상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된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치료 시에는 조직의 파열 양상 및 환자의 증상에 따라 약물이나 주사,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비수술적 치료와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여 재건하는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나이, 성별, 직업 등을 고려하여 진행하며, 수술 후에는 원활한 회복을 위해 적합한 재활치료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특히 전방십자인대 파열 재건술 이후에 진행하는 재활치료는 무릎 관절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끼친다. 또한 일상생활 및 스포츠 활동으로의 복귀 기간을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재활치료는 레이저 및 냉각치료 등 물리치료와 림프마사지를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무릎 관절 가동 범위의 회복 및 근력, 고유수용감각 운동 등을 통해 하체의 안정성을 더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환자들의 회복 속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니 의료진에 의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재건술 전에 시행하는 재활은 수술 후의 부종 및 통증 조절, 관절 강직, 근력 회복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무조건 빠르게 수술을 하는 것보다는 수술 후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 놓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