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울 때에는 산책, 위생과 미용, 건강관리, 훈련 등의 상식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건강관리에 필수적인 요소인 미용은 신경 쓰지 않고 방치할 경우 피부질환은 물론 위생과 미관상의 문제까지 발생하게 된다.

주기적으로 미용을 해야 하다 보니 집에서 셀프로 미용을 하는 보호자도 늘고 있다. 이때 강압적이고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반려견에게 트라우마로 남아 미용하기를 거부할 수도 있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셀프 미용이 부담스럽다면 애견 미용샵에 미용을 위탁해 안전하고 즐겁게 미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와 관련해 종, 크기,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강아지를 케어, 미용하고 있는 마이티그루밍 유나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양천구 마이티그루밍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족 모두가 강아지를 좋아하다 보니 어려서부터 애견 미용샵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자연스럽게 관련된 일을 하게 되었다. 20년 가까이 애견 미용을 하면서 쌓아 온 노하우를 통해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또한 많은 애견미용실에서 중·대형견이나 입질 혹은 장애, 노령인 반려동물을 거부하는 일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미용이 꼭 필요할 때도 있기에 편견 없이 안전하고 예쁘게 미용을 해주고 싶어 마이티그루밍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Q. 마이티그루밍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마이티그루밍에서는 전 견종, 전 연령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쾌적한 생활, 모질 관리를 위한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용 외 용품이나 호텔, 돌봄 등은 하지 않고 있다. 반려견 대부분 미용할 때 집중을 오래 하지 못하는데 미용 도중 용품 상담이나 호텔견 등 신경 써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면 안전한 미용을 하기 힘들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노령견이나 입질, 장애가 있는 견들은 일반견 보다 더 주의해야 하기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애견 미용은 단순히 털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낯선 공간에서 낯선 사람을 본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밖에 없기에 심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스킨십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용을 진행한다. 따라서 미용 전 준비하는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편이다. 또한, 획일화된 미용보다는 반려견의 체형이나 골격에 맞춰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미용을 추천하며 절대로 반려견에게 무리가 가는 미용은 진행하지 않고 있다.

Q. 마이티그루밍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요즘에는 애견 미용 자격증이 있으면 샵을 오픈할 수 있다 보니 현장의 경험이 부족한 애견 미용사들이 많다. 이런 미용사들의 경우 ‘우리는 이런 견종 미용은 안 합니다’, ‘우리는 이런 미용은 안 합니다’ 등 다양한 이유로 미용을 거부하기도 한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마이티그루밍은 편견 없이 반려견들을 사랑으로 대하고, 반려견 또한 즐겁게 올 수 있는 샵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러한 생각이 실제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샵에서는 다양한 경력의 베테랑 미용사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미용을 진행하고 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마이티그루밍의 슬로건은 ‘동물을 위한 행복한 공간(happy place for the animals)’이다. 우리는 반려동물이 행복한 곳이 되길 원하는 마음으로 샵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프거나 장애가 있고, 나이가 많거나 예민한 견이라도 마이티그루밍에서 만큼은 행복하게 미용을 받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거주지가 바뀌어도 샵을 찾아오는 보호자들이 있다. 반려견이 어릴 때부터 노령견이 될 때까지 미용을 맡기는 분들, 또 다른 반려견을 가족으로 맞이해 데려오는 분들 등 보호자 한 분 한 분, 그리고 함께 온 반려견이 모두 기억에 남는다. 이러한 기억이 내가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순하고 외형적으로 예쁘게 생긴 견들은 누구에게나 예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하지만 외형적으로나 성향이 특별한 견들은 예쁨을 받을 기회가 적기 때문에 오히려 마음이 많이 가는 것 같다. 이러한 부분에 더 많이 집중하다 보니 노령이거나 장애를 가진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찾으시는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거창한 큰 목표보다 현재에 충실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하고 있는 애견 미용 일을 보람되고, 오래도록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마이티그루밍에 찾아 오는 많은 반려견과 매월 봉사 가면서 만나는 유기견을 위해 계속해서 이 일을 하고 싶고, 오래오래 하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근 뉴스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애견 미용샵 학대와 관련된 사건을 많이 볼 수 있다. 보호자들이 이러한 뉴스를 보면 걱정도 되고 불안하시겠지만 대부분의 애견 미용사들은 반려견을 사랑으로 대하고 있다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다. 마이티그루밍 또한 반려견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안전하고 편안하게 미용을 하는 애견 미용샵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