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왕=연합뉴스]
[사진/의왕=연합뉴스]

7일 오전 0시2분께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빠져나온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 대선 국면에서 ‘대장동 책임론’의 화살을 윤석열 대통령으로 돌리기 위해 조작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전반적으로 부인했다.

김 씨는 “많은 분께 우려와 심려를 끼쳐드려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며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이 대출 브로커 조우형 씨의 수사를 무마해 줬다’는 취지로 주장한 데 대해 “검찰 수사를 하면서 여러 가지 성실하게 답한 부분이 있는데, 그 당시 (윤 대통령이) 대검 중수과장으로서 그런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조 씨에게 허위 인터뷰를 종용했다는 의혹과 2021년 9월 15일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의 허위 인터뷰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김 씨는 신 씨와의 인터뷰가 보도됐다는 사실은 구치소 안에서 관계자를 통해 들었다며 ‘인터뷰로 대선 국면을 바꾸려는 의도는 없었냐’는 질문에 “제가 그렇게 능력 있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김 씨는 신 씨를 주축으로 언론재단을 만들려고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원래 언론재단을 만들어서 과거에 고생했던, 형편이 어려운 옛날 동료들한테 보금자리가 되려고 많은 분하고 상의하고 얘기한 적은 있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 씨의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지만, 전날 법원은 심문 뒤 구속영장을 발부하지 않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