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정부가 시행한 23개 정책을 대상으로 고용창출효과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정부가 시행한 정책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공간정부 융·복합 사업'과 고용노동부의 '장시간 근로개선책'이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창조경제 분야에선 국토부의 '공간정보 융·복합사업'이 예산 10억원당 35명의 일자리를 만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사업은 지형정보를 구축해 GPS·내비게이션 등 방송통신산업의 고용을 높이는 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단, 신생기업들이 영세해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훈련과정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죠.

 

또한 환경부가 추진한 '환경기술 연구개발 투자확대'는 예산 10억 원당 28명의 일자리를 만들었고,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상용화 기술 지원'사업은 25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규제개선 분야에선 고용부가 추진한 '장시간 근로개선'사업이 선정 됐습니다. 주당 52시간으로, 일하는 시간을 줄이면 시행 첫 해에만 1만8500명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향후 14만~15만 명에게 일자리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국토부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이 있었는데요.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의 '도시첨단산업단지 필지면적 규제완화'사업도 각각 2만3786명, 4855명의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각 부서의 노력. 일자리 창출의 개수도 중요하지만, 질 높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해 보입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