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은 단순히 인지적, 지능적인 차원을 넘어서 다른 사람과 언어적, 정서적으로 교류하기 위해 무척 중요하다. 요즘엔 발달 상황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처방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에 관하여 밸런스브레인을 운영하는 김지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의 김지선 센터장

Q.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오.
A.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는 ADHD, 틱, 발달 지연, 언어지연, 자폐스펙트럼 등의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뇌기능발달 피라미드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뇌 기능 발달 프로그램은 뇌 기능 검사를 통해 아이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한 후 뇌 기능의 저하된 부분을 신경 가소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 두뇌 기능 발달에 필요한 자극을 제공하고, 증상의 원인이 되는 뇌 기능의 기본적인 개선을 목표로 한다. 

시지각 인지 프로그램은 학습 이전 단계인 시지각 영역을 향상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착석이 어려운 아이나 눈맞춤, 오류 된 글 읽기, 눈으로 본 것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인지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인지 학습 능력의 수준을 높여갈 수 있다. 나아가 캐나다 교육부 승인을 받은 러닝 카펫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문제 해결 과정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며 아이디어 탐색, 사고력, 인지 학습 능력 향상을 돕는다.

사회성 프로그램은 또래, 선생님,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하는 사회성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긍정적 상호작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들이 필요한데 이것은 단순히 이론을 통해 익힐 수 있는 개념이 아니다. 사람이 지을 수 있는 미세한 표정을 읽어내고, 주변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내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생각을 발표하는 방법을 배우고, 협동심, 경쟁심 등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사회성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다.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 내부 전경 

Q.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의 특징은 따뜻한 인사와 아이 발달에 맞춘 프로그램 진행이다.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인사를 하고, 부모님과의 언어적, 비언어적 라포 형성을 통해 아이가 안정적인 느낌을 받고 그 속에서 자극을 받아 가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또한 증상에 있어서 각각 상담하는 게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아이가 발달하면서 필요한 자극을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에서 모두 줄 수 있다. 뇌 기능 발달 프로그램, 시지각 인지 프로그램,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에서 선생님이 아이를 관찰하고 필요한 부분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면서 향상시켜 나가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밸런스브레인 수원센터에 있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이후 뇌기능 발달 프로그램을 확장시켜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여러 증상의 부모님들과 상담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신다. 물론 아이가 보이는 모습을 보고 바로 해결하기는 어려우실 것이다. 하지만 관찰한 시간이 1~3개월 정도에 여러 시도를 해보셨는데 변화가 없다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으시길 바란다. 아이의 자존감과 내적동기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고, 시간이 늦춰질수록 아이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기 상담을 통해 아이가 더욱 편하고 행복하게 자라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