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4년도 예산안’ 심의·의결을 위한 제36회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정기국회 개원을 앞두고 내년도 나라 살림 방향을 직접 설명하며, 전날 있었던 국민의힘 연찬회에 이어 전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슈체크에서 <제36회 국무회의, 내년도 예산안과 윤 대통령 발언들>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38)

2. 이재명 무기한 단식 돌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1일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이 대표는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아내겠다.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이재명 “무기한 단식 돌입”...김기현 “웬 뜬금포?”>에 대해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069)

3. 코로나19 '독감' 등급
8월 31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된다. 전수감시를 종료하며 코로나19를 독감(인플루엔자)과 같은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 가장 큰 변화는 동네의원에서 유증상자에게 무료였던 신속항원검사(RAT) 검사가 유료로 바뀌고, 유전자증폭(PCR) 검사도 검사자 본인부담이 크게 늘어난다. 모두에게 지원되던 입원치료비 역시 앞으로는 중증환자만 받을 수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75)

4. 김건희 여사, ‘개 식용 종식’ 기자회견장 방문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개 식용 종식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단체 기자회견장에 깜짝 등장해 "불법 개 식용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여사의 발언이 끝나고 회견 참석자가 김 여사의 손등에 강아지 그림을 그려줬다. 김 여사는 이후 15분간 회견 참석자들과 비공개로 이야기를 나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95)

5. 새만금 개발 전면 재검토
정부가 새만금 간척지와 관련해 완공 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새만금 기본계획’을 다시 작성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내년도 새만금 관련 예산이 대폭 삭감돼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 이슈체크에서 <새만금 개발 전면 재검토...SOC예산 대폭 삭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001)

6. 슈퍼 블루문 
올해 중 가장 큰 보름달인 ‘슈퍼 블루문’이 31일 전 세계 밤하늘에 떠올랐다. 이번 보름달은 '슈퍼문'(Super moon)이자 '블루문'(Blue Moon)에 모두 해당해 '슈퍼 블루문'으로 불리게 됐다. 슈퍼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천문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지구에 평소보다 더 가까워져 크고 밝게 보이는 보름달을 가리킨다. 이번 보름달은 한 달 안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이어서 1946년 미 천문잡지 '스카이 앤 텔레스코프'가 정의한 블루문에도 해당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022)

7. 방귀
방귀 때문에 난처했던 적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다. 조용한 공간이나 엘리베이터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방귀가 나오면 난감하다. 당연한 생리현상이지만 냄새와 소리 때문에 민망하게 만드는 방귀. 방귀는 왜 나올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778)

8. 헤드레스트 올바른 위치
헤드레스트의 올바른 위치는 운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사고 발생 시 목 꺾임 부상을 예방. 특히 빈도수가 높은 추돌 사고 발생 시 목 꺾임 부상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불편하다고 제거해서는 안 되고 목 꺾임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바르게 위치를 잡아야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59)

9. 임지연 
지난 10일, 악질범들을 대상으로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하고 사형을 집행하는 정체 미상 개탈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그린 국민 참여 심판극, 드라마 ‘국민사형투표’가 시청률 4%대로 출발했다. 박해진(김무찬 역), 박성웅(권석주 역), 임지연(주현 역)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특히 임지연은 이 드라마를 통해 올해만 벌써 세 번째로 시청자들과 만나게 되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857)

10. 하반기 기대되는 신차
2023년 하반기, 자동차 마니아들을 설레게 하는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먼저 휴가 시즌이 한창이던 8월, 아웃도어 스타일로 파격 변신한 신형 싼타페가 출시되며 큰 관심을 모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922)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