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수습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제9호 태풍 '사올라'가 중국 남방지역에 접근함에 따라 태풍 홍색 경보가 발령되고 이 일대 열차 운행과 여객선 운항이 중단됐다.

1. 태풍 사올라 북상

태풍 사올라 이동 경로 예상도 [사진/중국 중앙기상대 캡처]

31일 중국 중앙기상대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께 광둥성 남동쪽 485㎞ 해상에 있던 태풍 사올라가 점차 북상해 이날 오후 남중국해 해상까지 접근한 뒤 내달 1일 낮 광둥성과 홍콩 일대에 상륙할 예정이다. 중앙기상대는 광둥 등 남방 지역에 태풍 홍색 경보를 발령했고, 푸젠성 기상대는 태풍과 호우 경보를 각각 2단계와 3단계로 격상했다. 또한 광둥 등 남방 6개 성·자치구는 태풍 응급 대응 태세 4단계를 발령했다.

2. 예상 강우량과 중국의 대비

푸젠성 둥산현 항구로 대피한 선박들 [사진/중국신문망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중앙기상대는 사올라의 영향으로 이날부터 1일 오전 8시까지 푸젠성 남동부와 광둥성 동부 지역 곳곳에 최대 100∼220㎜의 폭우가 내릴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광둥 등 태풍 영향권에 든 지역의 모든 선박은 전날 해상에서 철수하거나 해안으로 대피했으며, 푸젠성은 전날 19개 노선, 34척의 여객선 운항과 샤먼과 대만 진먼다오를 오가는 4개 노선의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여객선 운항을 중단했다. 철도 당국은 이날부터 다음 달 6일까지 고속열차 74편과 일반열차 47편 등 121편의 열차 운행을 중단했으며 태풍 경로에 따라 운항 계획을 조정하기로 했다.

3. 태풍 담레이와 하이쿠이

태풍 '하이쿠이' 예상 진로 [사진/서울=연합뉴스]

사올라에 이어 10호 태풍 '담레이'가 오는 3일 저장성 앞바다, 4일에는 상하이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11호 태풍 '하이쿠이'도 4일 일본 남해를 거쳐 상하이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관측이 있어 중국 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앞서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2일까지는 태풍 독수리의 영향으로 집중호우가 쏟아져 중국 베이징과 허베이, 동북 지역에서 적어도 111명이 숨지거나 실종되고, 517만여 명의 이재민이 생긴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