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했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에 방류가 개시된 것. 많은 우려가 있는 만큼 일각에서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개시...‘고여 있는’ 논란과 우려>에 대해 이슈체크에서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714)

2. 한국전력 빚 200조 원 돌파
우리나라 전력 인프라를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 ‘한국전력’의 빚이 사상 처음으로 200조 원을 돌파했다. 작년부터 잇따른 전기요금 인상으로 수익 구조를 개선했음에도 한전은 올해 수조 원대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이슈체크에서 <한국전력 빚 200조 원 돌파...전기요금 추가 인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33)

3. 가을 질병 
하루가 멀다 하고 폭염주의가 요구되는 요즘이지만, 지난 8일을 기점으로 절기상 입추에 접어들었다. 입추가 지난 시점이기에 늦더위가 잠깐 있다가도 이내 조금씩 서늘한 바람이 불어올 것이다. 완연한 가을이 다가오면 덥지도 춥지도 않아 밖에 다니기 좋은 날씨인데, 이런 가을철에도 특히 주의해야 하는 질병들이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341)

4. 민방위 훈련 
23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됐다. 다만, 태풍 '카눈'과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를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57개 지역은 이번 훈련에서 제외된다.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 오후 2시부터 15분간은 지하철 등에서 내리더라도 역사 밖으로 나갈 수 없고, 2시 20분 경보가 해제되면서 시민들은 일상으로 복귀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00)

5. 영재학교 이탈
어렸을 때부터 ‘영재’로 불린 백강현 군이 만 10세의 나이로 올해 3월 서울과학고에 입학했다가 18일 자퇴를 신청했다. 그런데 영재학교를 다니다가 떠날 고민을 하는 학생은 백 군뿐만이 아니었다. 이슈체크에서 <영재학교의 실태... 영재들이 학교를 떠나는 이유>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90)

6. 인도, 달 남극 착륙 성공 
인도의 달 착륙선 ‘찬드라얀 3호’의 착륙 모듈인 ‘비크람’은 한국 시간으로 23일 오후 9시 33분 달 남극 부근인 남위 약 70도, 남극에서 약 595km 떨어진 ‘보구슬라우스키 분화구’의 서쪽 부근에 성공적으로 착륙했다. 태양 그림자에 가려 착륙이 어려운 달의 남극에 인류의 달 탐사선이 착륙한 건 이번 인도가 처음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80)

7. 안전띠 올바르게 매는 법 
안전띠를 올바르게 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안전띠를 착용할 때 우선 허리 부분의 띠를 골반을 지나게 한 후, 가슴띠를 잡아당겨 몸에 딱 맞도록 조여주어야 한다. 관련한 내용 모터그램 쇼츠로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730)

8. 밤도깨비 여행 ‘일본편’
‘밤도깨비 여행’은 밤에 갑자기 나타나는 도깨비처럼 금요일 밤에 출발에서 주말을 즐기다 돌아오는 여행을 말한다. 2박 3일 내지는 1박 3일로 짧고 굵게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다. 짧지만 효율적으로 다녀올 수 있는 밤도깨비 여행. 어디로 다녀오면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 알아보자. -밤도깨비 여행 추천지 1탄-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547)

9.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영화<오펜하이머>로 돌아왔다. 영화<다크 나이트>부터 <인터스텔라>까지 수많은 명작을 만든 그는 이미 국내에도 두터운 팬 층이 있다. 국내 개봉 첫날에만 55만 명의 관객이 관람한 <오펜하이머>를 만들기까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어떤 필모그래피를 쌓아왔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30)

10. 신림동 살인범 신상 공개 
서울경찰청이 지난 23일 오후 3시 최 씨의 얼굴과 실명·나이 등을 공개할지 검토하는 신상 공개위원회를 비공개로 열어 이름과 나이·사진 등 신상정보를 공개할지 심의했다. 최 씨는 전날 머그샷(mug shot·범죄자의 인상착의 기록 사진) 촬영·공개에 동의했다. 신상 공개가 결정되면 최근 다른 흉기 난동 사건 때와 달리 최 씨의 최근 모습이 일반에 공개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60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