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이후 갑자기 허리 통증이나 온 몸이 쑤시는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장시간 운전과 함께 좁은 공간에 한가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게 되면 근육과 관절이 비뚤어지고 한쪽으로 치우쳐져 굳어질 수 있다. 또 척추 주변 근육과 디스크에 영향을 줘 가벼운 요통부터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만일 휴가가 끝난 후 안정을 취했을 때 일주일 내 통증이 사라진다면 단순한 허리 통증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허리 통증 외에도 다리와 하체가 저리고 시린 증상이 동반되면서 불편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다. 장시간 한 자세로 운전하는 것은 척추 주변 근육을 경직시키고 운전 중 매끄럽지 않은 지면과의 마찰 진동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척추 피로감과 허리 디스크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척추질환이다. 추간판이 손상되면 내부수핵이 튀어나오면서 주변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일으키며 주요증상은 허리통증, 다리 저림, 하지방사통 등이다.

허리디스크 초기에는 진통제와 소염제 복용을 병행하며 물리치료를 받는 등 비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주사요법이나 기타 치료, 신경차단술 등도 시도해볼 수 있다. 신경차단술은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를 삽입한 뒤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신경차단술을 할 때에는 특수영상치료장비인 C-ARM을 통해 병변 부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해가며 시술한다. 신경차단술은 시술의 정밀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에 초음파, 체외충격파, 고강도 레이저 등 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는지, 의료진은 시술 경험이 풍부한지 등을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술 이후에는 운동 지도 등 환자 교육을 병행한다면 시술 후 허리 기능 향상과 재활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노원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안송호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