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끓고 있는 지구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가 폭염에 시달리고 있다. 더운 날씨에 온열질환자도 잇따라 발생해 소방 당국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상황. 지난 1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폭염 대비 기간이 시작된 지난 5월 20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119 구급대 온열질환 출동 건수는 총 232건에 달한다고 전했다. 이슈체크에서 <끓고 있는 지구... 지속되는 살인적인 더위>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90)

2. 철근누락 아파트
철근 누락 LH 아파트 명단과 해당 아파트 설계·시공·감리사가 공개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재 가격 상승, 감리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철근이 누락 된 이 아파트들은 일명 ‘순살 아파트’로 불리고 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 <대형건설사의 부끄러운 민낯 ‘순살 아파트’...철저한 조치 필요>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750)

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장마가 끝나기가 무섭게 엄습한 살인적인 폭염으로 지난 주말부터 전국에서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가 나오는 가운데, 전 세계 청소년이 모인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야영장에서도 온열질환자가 속출해 우려를 사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폭염 속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온열질환자’ 속출...달라진 취재 지침은 왜?>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833)

4. 주호민 子 특수교사, 복직
웹툰 작가 주호민 씨의 아들을 학대한 혐의로 신고 당해 직위 해제됐던 특수교사가 지난 1일 복직했다. 주 씨의 고발이 적절했는지 논란이 계속되고 해당 교사가 과도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경기도교육청이 복직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해당 특수교사는 복직한 상태에서 진행 중인 아동 학대 혐의에 대한 재판에 임하게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36)

5. 분당 흉기 난동 사건
지난 3일 오후 대형 백화점에서 ‘분당 흉기 난동 사건’으로 14명이 부상을 입었다. 피의자는 20대 초반 남성으로 경차를 몰아 인도로 돌진해 보행자들을 들이받았고, 이후 분당구 서현AK플라자 백화점에서 흉기 난동을 벌였다. 차량 돌진으로 5명이 부상을 입었고, 흉기 난동으로 9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2명은 뇌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도 전해진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837)

6. 엔니오 모리꼬네 
‘넬라 판타지아’라는 첫 가사로 시작하는 유명한 곡이 있다. 원곡은 영화 ‘미션’에 나오는 ‘가브리엘의 오보에’다. 원곡을 너무 좋아한 팝페라 가수 사라 브라이트만이 곡에 가사를 붙여 노래를 부르기 위해 작곡가에게 2년 동안 지속해 편지를 보냈고, 끝내 허락받았다. 영화 ‘시네마천국’의 OST ‘토토와 알프레도’도 같은 사람의 손에서 만들어졌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음악가 ‘엔니오 모리꼬네’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60)

7. D.P. 시즌 2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D.P. 시즌 2’가 지난 7월 28일 공개되었다. D.P.는 'Deserter Pursuit'의 약자로 직역하면 '탈영병 추격'을 뜻하며 군용어상 주로 군사경찰(구명칭, 헌병)의 '군무이탈자 체포전담조'를 일컫는다. 웹툰 ‘D.P 개의 날’을 원작으로 하며 탈영병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는 ‘D.P. 시리즈’. 다시 돌아온 시즌 2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일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37)

8. 팀 쿡
스티브 잡스의 죽음은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회사인 애플에 커다란 공백을 남겼다. 그의 뒤를 잇는 사람을 결정하기는 어려운 일이었고 그 자리를 맡게 되는 사람 또한 부담이 상당할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애플은 어느 때보다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 혁신으로 애플의 현재를 일궈온 ‘팀 쿡’은 어떤 사람일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52)

9. 첫 배낭 고르는 법 
우리나라는 산에 맹수가 거의 없는 편인 데다가 산책로도 대부분 잘 조성되어 있어 계절을 불문하고 산행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산책하듯이 가볍게 산행하다가 산의 매력에 빠져 점점 자주 산을 찾게 되기도 한다. 그러다 등산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 어떤 배낭을 준비하는 게 좋을지 고민이 많아진다. 어떤 배낭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62)

10. 전 세계 역대 해킹 사건들
2000년대에 온라인 네트워크가 발달함에 따라 단순하던 해킹이 더 정교하고 빈번해졌다. 최근에는 유튜브의 채널들이 누군가에게 해킹당해 영상이 모두 삭제되고 리플이라는 이름의 사기성 암호화폐 광고 영상만 남는 사건이 다수 발생했다. 해외에서 먼저 일어나다가 2021년 4월경부터 국내 유명 유튜브 채널들이 해킹되는 등 국내에서도 번지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374)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