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운동은 긴장 된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시켜 이전의 컨디션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신체의 문제를 빠르게 인지하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통해 건강하고 활력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리뉴바디체형분석운동센터를 운영하는 이슬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슬비 대표

Q. 리뉴바디체형분석운동센터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체형분석 운동이란 말 그대로 내 몸을 체형분석 한 후에 그 결과에 따라 나의 체형에 필요한 운동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의 목적이 “바른 체형을 만들자”이기 때문에 체형분석 결과를 토대로 나에게 필요한 동작과 아주 낮은 난이도의 운동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다른 혈액형을 가지고 있듯이 우리 몸의 체형도 직업, 습관, 환경 등에 의해 각자 다른 체형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면 “ 목이 앞으로 빠져 있다, 한쪽 어깨가 올라가 있다, 등이 구부정하다, 골반이 틀어졌다, 무릎 사이가 벌어졌다” 등등 이런 모습들이 내가 가지고 있는 현재 체형인 것입니다.

자신의 체형을 인지할 수 있는 가장 흔한 계기는 옷을 입을 때 옷이 한쪽으로 흘러내린다거나 치마나 바지가 한쪽으로 돌아간다, 걸을 때 한쪽 다리에 힘이 더 들어간다, 뒤뚱거리며 걷는다는 말을 듣는다, 신발 바닥의 닳기 정도가 한쪽 신발만 많이 닳는다던지 바깥쪽 혹은 안쪽만 닳는다, 등의 경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체형을 인지하게 되고 통증을 느끼기 전이라면 이때 우리는 어떠한 운동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선택한 운동을 통해 체형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나의 체형에 맞지 않거나 수준이 높은 운동으로 인해 불균형한 체형을 바로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어 시간이 지나게 되면 결국엔 우리 몸의 좌, 우, 앞, 뒤의 균형이 더욱더 무너지게 됩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체형분석을 통해 개인의 체형에 맞는 체형분석 운동을 적용하고, 아주 낮은 단계의 운동부터 시작합니다. 

Q. 리뉴바디체형분석운동센터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센터의 핵심은 운동에 앞서 진행하는 “체형분석”입니다. 이어서 체형 분석하기 전에는 숨도 쉬지 마세요! 라는 슬로건이 있을 정도로 체형분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희는 체형분석 프로그램(체형분석, 움직임 분석, 보행 분석, 평형반응 분석)을 통해 현재 내 체형에 대해 분석하고 그중에 가장 불균형한 부위를 선택하여 운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하는 자세, 휴식하는 자세, 걷는 자세, 서 있는 자세, 앉는 자세, 잠자는 자세 하나까지도 디테일하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운동하는 시간이 아니더라도 24시간 스스로 바른 체형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6년 동안 물리치료사로 근무하면서 몸이 좋아지시는 환자분들을 보면서 더없이 행복하고 뿌듯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통증에 힘들어하시는 환자분들에 대해 죄송함과 고민의 마음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에 체형분석 운동에 대해 공부하였고, 앞으로는 저를 만나는 모든 분들이 본인의 체형에 대해서 더욱 잘 인지하고 운동하여 더 이상 해결되지 않는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운동을 하시는 목적은 다 다르실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운동을 하기에 앞서 체형분석을 통하여 나의 체형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를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체형분석전문가에게 체형분석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의 체형과 체력적인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하는 획일적인 동작과 한 방향으로만 하는 운동들은 언젠가는 우리 몸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운동을 위한 운동보다는 내 체형에 필요한 운동을 통하여 바른 체형을 유지하고 불편함 없는 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