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 탈출증은 일명 ‘허리디스크’라고 불리는 질환으로, 추간판의 손상 및 탈출로 염증이 생긴 신경근에 기계적 압박이 추가되어 경추, 흉추 혹은 요추부 축성 통증 및 신경근 자극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노년층의 환자가 많은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증가하는 디지털 기기의 사용,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2030의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젊은 층의 허리디스크는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앉아 학습하거나 근무하는 학생 또는 직장인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르지 못한 구부정한 자세와 비스듬히 기댄 자세 등으로 장시간 앉게 되면 허리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 디스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으로는 허리통증, 무릎 통증과 더불어 다리 저림, 다리 무감각 등의 방사통이 있다. 또한 기침만 해도 허리 통증이 느껴지거나 허리를 숙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심화된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질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기 디스크의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약물,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환자의 증상과 나이, 통증 등에 따라 도수치료와 신경차단술 등 비수술 치료를 고려해볼 수도 있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는 개인에 따라 시술 후 통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허리디스크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생활습관을 갖추는 것이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틈틈이 허리를 좌우로 움직이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향동 바른마디정형외과 김남기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