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어 신체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전과는 다르게 신체 기능이 떨어지거나 노화 현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부정적인 경험들이 많이 하게 되는 편이다. 이 시기에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눈 건강이다.

눈 속에 있는 조직들이 시간이 흘러 퇴화의 과정을 겪게 되면서 노안이 나타나게 되거나 안질환이 생기는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 반드시 미리 살펴봐야 하는 안질환은 바로 백내장이다.

백내장은 수정체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게 되고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흔한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복시현상과 주맹현상 등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에 발견했다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아볼 수 있지만 오래 방치해 둔 경우에는 수술 과정과 수술 이후 소요되는 회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백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 나누어 보자면 단초점과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의 방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수술을 하더라도 돋보기, 다초점 안경을 착용하면서 가까운 거리 시야를 확보할 때는 도움을 받아주어야 한다. 백내장 수술 자체는 간단하게 끝나지만 보통 수술 시기가 고령인 점을 고려해 다른 기저질환이나 안질환이 겹쳐 나타나지는 않는지 충분한 검진이 필요하다. 그러니 의료진과 함께 환자의 건강 상태와 습관 등을 면밀하게 따져 수술 진행의 과정을 살피는 것이 좋다.

이때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 삽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에게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며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을 선택할 때에도 의료진의 숙련도나 해당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