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유령아동
유령아동이란 병원에서 태어난 기록은 있지만 출생신고는 되지 않은 영아 및 아동을 말한다. 이러한 유령아동은 태어난 흔적이 서류상으로 아무것도 없기때문에 살해 및 학대 범죄가 발생해도 정부 당국, 지자체 등 수사기관에서 알아채기가 어렵고, 유치원이나 학교에도 갈 수 없기 때문에 보호 감시 체계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최근 이러한 유령아동들을 상대로 한 살해, 유기된 사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아동학대 예방체계의 '구멍'이 여실히 드러났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71)

2. 런치플레이션
‘런치플레이션’이란 점심(lunch)과 물가상승(inflation)의 합성어로, 소비자 물가가 높아지며 직장인들의 점심값 지출 등이 늘어난 상황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최근 런치플에이션 상황이 빚어지며 직장인들은 식비를 절약하기 위해 도시락을 챙겨 오거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를 선택하거나 편의점 음식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사람들도 전보다 많아졌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05)

3. 출생통보제
‘출생통보제’는 아이가 태어난 의료기관에서 아이의 출생 사실을 국가에 의무적으로 알리도록 하는 제도이다. 지금까지의 출생신고제는 부모에게만 신고 의무가 있어 부모가 신고하지 않으면 확인이 어려웠다. 출생통보제가 도입되면 분만에 관여한 의료기관이 국가기관에 아이의 출생 사실을 즉시 통보할 수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352)

4. 디지털트윈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를 만들어 다양한 모의시험을 통해 검증해 보는 기술로, 보통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 모의시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이 활용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183)

5. 십원빵
‘십원빵’은 1966년부터 발행된 다보탑이 새겨진 10원짜리 동전을 본떠 만든 빵으로 최근 경주 황리단길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했다. 최근 일본에서 대박 난 것을 계기로 한국에서도 주목을 받게 된 경주의 명물 먹거리다. 반죽은 카스텔라 반죽을 사용하며 내부에는 모차렐라 치즈가 있어서 한 입 베어 물면 치즈가 늘어나는 시각적 재미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234)

6. 앵커 테넌트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는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말로 산업용 부동산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영향력 있는 매장을 말한다. 손님을 많이 모을 수 있는 매장으로 앵커 테넌트가 입주한 건물은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활기가 돌면서 부동산 가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키 테넌트(Key Tenant)’라 부르기도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736)

7. 교통유발부담금
교통유발부담금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36조에 따라,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하여 ‘원인자부담’의 원칙에 따라 혼잡을 유발하는 시설물에 대하여 부과하는 경제적 부담을 말한다. 쉽게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시설물을 건립할 때 원인자가 혼잡에 대한 부담을 책임지는 제도라 할 수 있다. 교통유발부담금은 1990년 처음으로 시행되었으며, 매년 1회씩 부과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251)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