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나기 시작하는 사랑니는 구강 내 가장 안쪽에 위치한 큰 어금니로, 이미 자라난 영구치들을 비집고 맹출하는 만큼 인접 치아를 압박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경우에 따라 사랑니 4개가 전부 다 자라나거나 한두 개만 올라오기도 한다. 평생 한 개도 자라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니는 뽑아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랑니는 없어도 되는 치아라는 인식이 강하고 안쪽에 자라나기 때문에 관리도 어려워 그냥 두지 않고 발치를 하는 방향을 선택한다.

특히 잇몸 위아래 모든 사랑니가 올라왔을 경우에는, 턱의 공간이 부족해 사랑니가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 채 어긋난 방향으로 자라나거나 잇몸 속에 누운 채 매복사랑니 형태로 자랄 위험이 높다. 이렇게 나온 사랑니는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음식 찌꺼기가 끼기 쉽고 양치질을 열심히 하더라도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위생관리가 어려운 만큼 충치와 같은 치주질환과 입냄새 등을 유발하기도 쉽다.

특히 턱뼈가 작고 좁은 사람일수록 사랑니가 매복되고 위치가 변이될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데, 이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이 경우 사랑니 발치를 시행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사랑니의 뿌리가 완전히 발달하기 전이며 턱뼈가 물러 발치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칫 사랑니의 발치 시기가 늦어지면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를 적절한 시기로 판단하고 있다.

사랑니가 잇몸을 뚫고 나오지 못한 매복 사랑니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발치가 어려워진다. 사랑니 주위의 뼈가 단단해지고 점차 환자의 전신질환 병력이 증가할 가능성 역시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매복 사랑니에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방치할 경우 주위의 치아나 뼈의 손실, 잇몸의 손상 등이 심화할 수 있어 서둘러 발치하는 것이 좋다.

매복 사랑니의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하고 이를 조각내는 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사랑니는 주위의 다른 구조물 및 신경관과의 연관성 때문에 발치 시 위험 부담이 따르기도 해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다. 특히 사랑니 주변에 위치한 신경 손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치료에 임해야 한다.

도움말 : 인천사랑니구강악안면외과치과 조현영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