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리버버스
‘리버버스’는 물 위를 운행하는 영업용 보트를 말한다. 운항 속도 20노트 이상으로 승객 150명과 자전거 20대 이상을 실을 수 있는 규모를 갖춰야 한다. 운영자는 협약 1년 이내 6척, 2년 이내 10척 이상 도입할 수 있어야 하며 하천 점용허가 기간은 최초 3년에 결격사유가 없을 시 2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개인, 법인, 컨소시엄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59)

2. 자본 리쇼어닝
자본 리쇼어닝(reshoring)이란, 해외 법인 소득의 국내 투자 유입현상을 말한다. 올해 시행된 법인세법 개정과 맞물려 해외 자회사 소득이 국내로 들여오는 현상이 ‘자본 리쇼어닝’의 대표적 사례이다. ‘리쇼어닝’은 본래 기업이 해외로 진출했다가 다시 본국으로 돌아오는 것을 지칭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799)

3. 킹더랜드 
드라마 <킹더랜드>는 웃음을 경멸하는 남자 구원과 웃어야만 하는 스마일 퀸 천사랑이 호텔리어들의 꿈인 VVIP 라운지 킹더랜드에서 진짜 환하게 웃을 수 있는 날을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로맨틱 코미디다. 드라마 <닥터 차정숙>의 후속으로 현재 절찬리에 방영 중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981)

4. 드라마 ‘악귀’ 
드라마 ‘악귀’는 김은희 작가가 집필한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의 드라마다. 김은희 작가는 그동안 드라마 '싸인'(2011)부터 '유령'(2012), '쓰리 데이즈'(2014), '시그널'(2016), 넷플릭스의 '킹덤' 시리즈(2019·2020) 등 장르극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보여줘 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589)

5. 그린수소
‘그린수소’는 원자력 및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하여 얻어지는 수소를 말한다. 물 분자를 전기로 분해하기 때문에 생산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 방법으로 전기 에너지를 수소로 변환하여 손쉽게 저장하므로 생산량이 고르지 않은 재생에너지의 단점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생산 단가가 높고 전력 소모량도 상당하기에 상용화에 어려움이 많다는 단점도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763)

6. 영화 ‘귀공자’ 
영화 ‘귀공자’는 한 소년이 미스터리한 자들의 타깃이 되어 쫓고 쫓기는 액션 누아르 추격전이다. 영화는 정통 누아르보다는 한층 더 유머러스한 누아르 영화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지난 20일 한국 영화 예매율 1위에 등극하며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를 보여줬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618)

7. 글로컬라이제이션
글로컬라이제이션은 ‘세계화(globalization)’와 ‘현지화 또는 지역화(localization)’를 조합한 말로 세계화와 현지화 전략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영 기법을 말한다. 기업은 세계화를 추구하되 해당 지역의 문화와 고객의 니즈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하여 그 지역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371)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