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소사이어티는 시니어 특화형 교육 및 멘토링, 액티비티, 네트워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그 중 ‘시니어 당구 참여 수업’은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당구 월드컵 해설 위원으로 유명한 허해룡 대표 원장이 진행하며, 허 원장은 당구계 최고 권위의 세계당구선수권 및 당구 월드컵 해설 위원, 서울 당구연맹 선수, 한국대학당구연맹 경기이사 전 대한당구연맹 교육위원 등을 역임한 당구 분야 전문가다. 다음은 허해룡 대표 원장과의 일문일답.

Q. 시니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한 이유는?

당구애호가인 이두희 베테랑소사이어티 대표와 교류를 나누던 중 교육 커뮤니티 플랫폼인 베테랑소사이어티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즐거운 당구 클래스를 만들기로 의기투합했다. 수업은 현재 7명이 그룹을 이루어 진행되며 1시간 레슨, 1시간 실습으로 구성됐다. 초보인 여성분들과 당구 경험이 있는 남성 회원들의 실력차가 엄연히 존재함에 따라 그룹레슨임에도 개인레슨처럼 보조 강사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여 최대한 수준별 맞춤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Q. 수업 참가자들의 반응은?

과거부터 당구는 스포츠가 아닌 레크레이션정도의 유흥으로서 함께 해왔기 때문에 생각보다 기본기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 바로 게임만을 즐겨왔다. 그러다 보니 10년, 20년을 게임해도 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기초적인 스탠스 및 그립법부터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수업한다. 또한 주변 지인들 가족들과 언제든 편하게 당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카페처럼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여 누구나 즐기다 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Q. 직접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그룹 레슨을 진행했는데, 쉽게 당구를 가르칠 수 있었던 방법이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구는 많은 연습과 쳐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들 한다. 하지만 우리는 동호인으로서 마음껏 연습하기엔 시간에 제약이 따른다. 혼자서 100번, 1000번 쳐봐서 깨우칠 내용들을 전문 강사를 통해서 배우게 되면 하루나 일주일이면 이해하고 쉽게 숙달할 수 있다. 특히 3쿠션은 정확한 이론과 배움 안에서 연습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우 과학적인 스포츠다.

아무래도 신체적인 적응력이나 유연성이 떨어지는 시기인 시니어층들이 육체적인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에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규칙적인 운동을 진행하면 배움에 임하고 즐길 수 있는 마음이 들지 않을까 싶다. 그런 면에서 그룹레슨 프로그램은 여럿이 웃으면서 정기적으로 배워 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Q. 향후 계획은?

앞으로 실버세대가 인구의 과반을 넘어서는 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당구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동네 가까이서 편하게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스포츠가 되어 줄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엔 벌써 엄청나게 많은 시니어들이 당구를 즐기고 있다. 이런 시니어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동기를 더욱 부여하고자 시니어들이 중심이 되는 당구 리그를 열고 싶다.

한편 베테랑소사이어티는 시니어들의 다양한 취미를 수준 높은 선생님께 배울 수 있고 취미를 공유하면서 다양한 친구를 만들 수 있는 시니어들의 커뮤니티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는 7월부터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기회를 확대한다. ‘뇌건강 관리법’, ‘ChatGPT와 생성형 AI 활용법’, ‘휴대폰 사진 촬영법’, ‘행정사 직업 소개’, ‘노르딕워킹’, ‘3쿠션 당구’ 등 다양한 과목을 론칭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AI 관련 분야 최고 권위자인 이경전 교수와 박아름 교수, 뇌과학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인 고려대학교 심리학부의 남기춘 교수 등을 초빙했다. 더욱 많은 대중들이 부담 없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서비스 론칭 기념 할인, 신청년 클럽 가입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고려대 크림슨창업지원단은 예비 창업가의 육성부터 성장까지 돕는 체계적인 지원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우수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기업을 선정하여 사업화 지원을 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고려대 크림슨창업지원단이 전개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된 ‘베테랑소사이어티’는 ‘실험실특화 초기창업패키지 추가모집 사업’에 선정되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총 6개월 간 사업화자금을 지원받았으며, 현재 창업성장 및 후속 지원으로 사업화 자금 및 창업 컨설팅, 홍보 마케팅 등을 지원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