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수신료 분리징수
수신료 분리징수란, 현재 전기 요금에 포함되어 부과되고 있는 KBS TV 수신료를 전기 요금과 분리시켜 별도로 납부하게 하는 방안을 말한다. 그동안 왜 전기 요금에 합산해서 받아 왔고, 현재 분리징수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신료’에 대한 역사와 배경에 대해 알아야 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092)

2. CF100
‘CF100’은 Carbon Free 100%의 줄임말로, 사용 전력의 100%를 풍력, 태양광, 수력, 지열, 원자력발전 등의 무탄소 에너지원으로 공급받는 캠페인이다.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전을 포함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RE100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더 현실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는점 때문에 RE100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142)

3. 역전세
‘역전세’는 전세 계약 갱신 시점에 전셋값이 2년 전보다 낮게 거래되는 것을 말한다. 전세 시세가 기존 전세보증금보다 낮은 경우에 해당하며 주택 거래가 위축되어 전세값이 떨어질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011)

4. 상속세
‘상속세’는 사망에 의해 재산이 법정 상속인이 되는 유족이나 지정한 상속인에게 이전되었을 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한다. 상속은 유언에서 따로 지정한 경우 유언을 따르지만, 별도의 유언이 없는 경우 직계비속과 배우자가 1순위가 되고 직계존속과 배우자가 2순위, 형제자매가 3순위, 4촌 이내 방계혈족이 4순위가 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946)

5. 열돔현상 
열돔현상은 대기권 중상층부터 돔 모양으로 발달한 ‘뜨거운 고기압’이 정체하는 현상이다. 지상 5∼7km 높이의 대기권 중상층에 발달한 고기압이 정체하거나 아주 서서히 움직이면서 뜨거운 공기를 지면에 가둬 더위가 심해지는 현상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7483)

6. 얼리힐링족 
얼리힐링은 중년이 되기도 전에 지쳐 자신만의 위로와 가치를 쫓는 것을 말하며 이런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을 얼리힐링족이라 한다. 얼리힐링족의 특징은 꾸준한 자기계발과 힐링을 추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406)

7. 블랙 트라이앵글
블랙 트라이앵글은 교정 중에 나타날 수 있는데, 치아끼리 서로 겹쳐 있다가 가지런히 펴지면서 빈 공간이 발생하는 것이다. 치아가 겹쳐서 나면서 원래 잇몸이 있어야 할 공간에 잇몸이 자라지 못했고, 그 치아가 벌어지면서 공간이 생기는 것으로 어린아이보다는 특히 성인들에게 잘 나타난다. 어린아이의 경우 비어 있는 공간이라 하더라도 성장 중에 그 빈 공간을 잇몸이 다시 채우기 때문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760)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