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어떤 장소나 환경에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어디서든 쉽게 수련할수 있는 운동이다. 요가는 자신의 몸 상황에 맞춰 동작의 난이도를 조절하며, 호흡을 가다듬으며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구 아티스틱요가(사단법인 한국예술요가협회)를 운영하는 강미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강미지 대표

Q. 아티스틱요가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릴 적부터 움직임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일찍이 무용을 전공으로 하면서 꾸준히 몸을 단련 시켜 왔다. 학창시절 다양한 공연과 행사에 참가하면서 상해나 움직임 치료 쪽으로도 관심 가지게 되었고, 현재는 용인대학교 예술치료학과 박사과정 중이며 다양한 예술치료프로그램을 개발 및 연구하고 있다. 덕분에 현재 재활/치유의 목적인 요가 마스터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전문적인 발레는 춤의 특성상 조기교육이 필수이지만 대중적인 운동으로 일반인들도 높은 성취도를 갖도록 하는 요가를 제대로 배우고자 인도로 2년 동안 연수를 가서 전통 요가를 전수받고 왔다. 전통 요가를 깊이 있게 배우기 위해 수차례 인도를 오가며 전통 요가 방식 그대로 대구에서 인도 전통 요가라는 이름을 걸고 아티스틱요가 아카데미를 설립하였다.

아티스틱요가 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모든 행위 예술의 근원인 전통 요가를 수련하여 심신의 건강은 물론 자기 몸을 제대로 알아 가는 운동, 스스로 바른 자세를 만드는(self posture restoration) 과정을 안내하고자 한국예술요가협회도 창립하게 되었다. 한국예술요가협회는 요가 지도자 양성 전문 기관으로 제자 양성을 하고 있으며 요가 지도뿐만 아니라 외부 기업 출강까지 전통 요가를 많은 대중에게 알리고 활동하고 있다.

Q.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티스틱요가는 인도 고전 요가의 오랜 전통과 그에 따른 요가인 들의 숙련된 수련 능력, 강력한 힘(에너지)을 결합한 운동으로 몸의 바른 정렬을 중요시 여기며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수련을 추구한다. 전통 요가 도구를 사용하여 몸이 굳어 있는 사람부터 유연한 사람 누구나 수련 가능 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남녀노소 근력과 유연성을 동시에 얻는 전문적인 수련법이다. 혼자서 하기 힘든 아사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통 요가 도구를 쓰며 수련하는 동안 몸의 정확한 정렬을 이루며 유지할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다. 

또한 오랜 자세로 머물고 이완하게 되면 한층 더 심도 있는 수련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특히, 질병 혹은 부상 등 통증을 케어하고 개선하며 안전한 방법으로 운동 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다. 아티스틱요가의 프로그램은 베이직 요가, 어린이 키즈 요가, 개인 요가 PT, 요가 자격증 과정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요가 자격증 과정은 한국예술요가협회(AYTK)는 정규 요가 지도자(TTC) 과정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자격 취득 수업이라고 소개해 드리고 싶다.

Q. 아티스틱요가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아티스틱요가의 대표적인 특징 다섯 가지를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 수양과 삶의 질의 향상을 돕는다. 요가 수련은 우리의 몸뿐 아니라, 호흡과 마음, 감정, 의식과 지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둘째, 요가 실력과 운동 능력 향상을 이끈다. 요가 수련은 다양한 자세로 동작을 지속 유지하기 때문에 몸의 앞, 뒤, 옆면과 몸 내부의 여러 부분들을 고르게 단련시켜 몸 전체의 근육이 조화롭고 균형 있게 발달 된다. 셋째, 재활과 체형 자세 교정에 도움을 준다. 요가 수련은 허리와 등, 어깨 등을 곧추세워 바른 자세를 유지를 하는 습관을 만들고 나쁜 자세에 가장 좋은 교정 방법이다. 

넷째, 유연성 향상의 효과가 있다. 요가 수련에서 오는 지극히 당연한 결과가 바로 유연성이다. 뼈와 뼈 사이의 공간을 넓혀 유연성을 향상 시키고 일상생활 속 모든 움직임 속에서 몸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다섯째, 요가 수련은 군살을 없애 가늘고 긴 근육을 만들어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잡히게 만든다. 이러한 효과가 있으며 혼자서 맨몸으로 운동하다가 스스로 한계에 부딪쳐 동작 구현이 어렵다 보니 운동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아티스틱 전통 요가 아카데미에서는 전통 요가 도구를 활용하기 때문에 한 분 한 분마다 차등 지도가 가능하다. 

Q. 아티스틱요가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내 인생관은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일에 대한 열정과 성취감은 나를 성실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다. 이는 내가 심적, 신체적으로 불편한 사람을 도와 가정과 사회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요가 마스터, 요가협회장이라는 꿈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많은 분이 요가를 통해 치유되고 건강해지기 위해 단순히 재활 운동 안내, 운동 지식 공유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다치지 않는 운동,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건강해지는 운동, 그것을 이롭게 나누는 삶을 공유하고 싶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요가를 지도하면서 여러 회원 고객님들을 만나지만, 임산부 요가 수업을 지도하면서 같은 여자로써 임산부 회원님들이 원하는 것과 내가 원하는 것이 일치 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그것은 교육 서비스를 넘어 진심으로 응원하는 마음을 보태어 소중한 출산으로 이어질 때 건강한 삶에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요가라는 운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칠수 있어 보람지고 감사하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중요한 것은 나의 사고방식을 전환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현장 경험과 실력, 마음가짐을 갖추는 것은 필수 조건이다. 고객님들의 이름을 잘 외우거나, 상담 오시는 분들에게 전통 요가 안내를 다른 운동과 혼동 되지 않게 친절하게 소개한다던지, 아니면 고객님들의 니즈를 파악해 맞춤형 설명을 잘한다던지 항상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가며 원하는 방향에 맞춰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심신 치유, 심신 건강을 증진 시키는 요가 마스터로써 성장을 멈추지 않고 계속하여 심도 있게 폭넓은 지식을 배우고 관련 학문 지식을 심화 시키며 실제 현장에서 요가를 사랑하고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활발한 활동으로 소통하는 가운데,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건강의 길잡이가 되어 건강을 선도 할 수 있도록 요가인의 길을 나아갈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하자면, 건강이든 혹은 어떤 무엇이든지 스스로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막연한 목표보다는 세부 행동 계획으로 이어나가며 한 층 한 층 성장해 보았으면 한다. 우리에게 가장 큰 보물은 건강이다. 늘 건강한 움직임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해 가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