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는 대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달리 몸 속 근육을 기본으로 삼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렇다 보니 기능이 퇴화한 부위는 다시 살려주고, 반대로 과도하게 발달한 부분은 긴장을 풀어 몸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 데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개인에 따라 강도와 동작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최근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필라테스를 즐기고 있다. 재활, 근력 강화, 체형 교정 등 사람에 따라 구체적인 이유나 목적은 제각각이지만, 모두 필라테스라는 하나의 운동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오롯이 자세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나 걱정까지 덜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광주에서 이끌림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정지윤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광주에 위치한 이끌림필라테스의 정지윤 대표
▲ 광주에 위치한 이끌림필라테스의 정지윤 대표

Q. 이끌림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가 한국에 도입된 초기에, 이 운동법은 주로 어딘가 불편한 사람들이 하는 재활의 개념이 강했다. 물론 필라테스가 우리 몸의 재활도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운동의 개념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운동의 효과가 워낙 좋다보니 필라테스 운동 효과 중 하나가 재활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필라테스’는 운동이라는 개념이 주가 되도록, 몸의 움직임을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클래식 필라테스는 1:1 맞춤 수업이 중요하지만, 당시 프랜차이즈에서 진행하는 그룹수업의 경우 한명 한명을 대상으로 맞춤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상업적인 필라테스 중심의 그룹 수업에서 갑자기 클래식 필라테스를 진행하다간 회원님들이 다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래식 필라테스를 제대로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시설을 만들고 싶었다. 현대의 바쁜 일상 속에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서 마음의 비움, 그리고 쉼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깨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싶은 마음이다.

그 마음이 이어져 지난 12월 병원 이외의 대체의학적 개념으로 복합적 재활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이끌림필라테스를 설립하게 되었다. 많은 분들이 우리 센터를 통해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 정신적, 신체적 성장을 이루어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Q. 이끌림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끌림필라테스센터는 기본 체력 트레이닝부터 전문 스포츠인 관리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1:1개인수업, 2:1듀엣수업, 3:1, 6:1그룹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의 체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키즈필라테스와 나이가 들어 약해진 근력을 채우는 실버필라테스, 산전·산후 필라테스는 소규모로 이뤄진다. 개인수업의 경우 개인의 몸 컨디션에 따라 재활, 체형교정, 근력 증진, 산전·산후, 골프트레이닝 등 목적에 따라 개인에게 프로그래밍을 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 듀엣 및 그룹 수업은 전신을 활용한 전체적인 움직임이 목적이다.

이곳에는 필라테스 기구가 캐딜락, 리포머, 바렐, 체어, 스프링보드가 완비되어있다. 더불어 다른 센터와는 다르게 ‘음파운동기’와 필라테스를 접목하여 운동 및 재활 프로그램이 들어간다. 음파운동기는 우퍼스피커 원리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대근육 및 속근육 강화와 평상시 자극받기 힘든 인대와 건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원리다. 각 부위별로 맞춤형 음파와 함께 필라테스 운동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Q. 이끌림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사 한 명의 영역을 최대한 관심 영역으로 두기 위해 그룹수업의 최대인원을 1:6으로 진행한다. 한 수업 당 많은 인원으로 진행하면 최대수익으로 이어지지만 그만큼 회원님들이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이끌림필라테스에서 운동하시는 모든 분이 효과를 보셨으면 하는 마음이다. 또한 음파진동기를 그룹 방에 도입한 곳이 이곳 이끌림 필라테스다. 회원님 누구나 음파운동기를 이용하여 속근육을 단련할 수 있으며 강사님들이 다양한 운동법으로 안내할 것이고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또한 모션뷰라는 제품을 가지고 빛과 소리를 이용하면 누구나 필라테스에 더욱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으며 두뇌활동까지 함께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근육이 발달해 순발력, 민첩성과 같은 신체능력이 좋아질 뿐 아니라 사회성, 성취감과 같은 정신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또한, 바른 자세로 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필라테스를 통해 올바른 체형 교정도 진행하고 있다.

▲음파운동기와 필라테스를 접목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비중인 이끌림필라테스
▲음파운동기와 필라테스를 접목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비중인 이끌림필라테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강사와 회원 사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과 소통이다. 모든 강사진과 회원님들이 함께 소통하며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한다고 생각한다. 회원님들에게 질 좋은 레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강사진들이 레슨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건이 좋은 센터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레슨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교육비를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회원님과 강사 모두 질 좋은 레슨을 받으며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 시절부터 우리는 끊임없이 책상과 의자에 앉아있다. 현대인들이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장시간 서서 근무하면서 몸과 마음이 약해지기 쉽다. 바른 자세 유지에 가장 중요한 골반과 고관절 건강은 점점 나빠지는 생활을 하고 있는 셈이다. 더불어, 서구화된 식습관과 바르지 못한 자세로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곧 유산과 난임에 영향을 주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의 주요 원인인 틀어진 골반과 그로 인한 원활하지 못하는 림프, 혈액순환 불균형으로 이어지기 쉽다.

많은 회원들이 운동을 하러 오는 가장 큰 이유가 몸에 이상신호가 왔을 때다. 체형불균형이 찾아오고, 그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불편할 때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필라테스를 통하여 자세교정 뿐만 아니라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 또한 원활하게 된다. 많은 회원님들이 운동을 통해 통증완화 효과를 보고 피드백을 주실 때마다 모든 강사님들과 나 또한 뿌듯함을 느낀다. 특히 필라테스 덕분에 산부인과 및 비뇨기과에 다니지 않고 아기 선물을 받으셨다며 몇 번이나 감사하다고 인사하시고 가신 회원님이 기억에 남는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사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센터들의 시스템을 경험해보고 거기에서 느꼈던 부분들을 참고하고 회원님들과 강사님들이 소통하여 이끌림필라테스만의 운영 시스템을 만들었다. 하지만 운영 자체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계속해서 수정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서 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과정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바쁜 일상 탓에 회원님들이 눈에 확연히 보일 만큼 체형이 틀어진 상태가 되고, 통증이 느끼고 나서야 운동을 시작하려 센터에 방문한다. 꾸준히 필라테스를 함으로써 체형교정 및 통증완화 효과를 보실 수 있지만, 꾸준하게 하지 않고 현대인의 생활로 돌아가면 이것 또한 효과는 잠시뿐이다.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해도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듯이, 아플 때 운동하시지 마시고 건강할 때, 하루라도 젊을 때 일상생활에 운동이 습관으로 자리를 잡아 오랫동안 인생을 즐기며 건강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 지금 같은 고령화시대에는 늙어서도 지팡이 없이 꼿꼿하게 걸으며 즐기며 살아야한다. 필라테스가 꼭 어딘가 아프고 불편해야만 찾는 운동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한 부분처럼 녹아드는 운동이 되길 바란다. 어린이부터 바른 체형을 가지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그 옆에 늘 이끌림필라테스가 함께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