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는 봄이 오면서 무겁고 답답한 헤어스타일에서 벗어나 가볍고 산뜻한 헤어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만큼 미용실을 찾는 발걸음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거리 곳곳마다 자리한 헤어샵에 선뜻 어느 곳을 찾아가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사람도 많다.

이때 개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헤어 디자이너의 안목과 전문성이 중요하다. 개인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커트, 염색, 펌 기술 모두 디자이너의 실력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다. 또한, 건강한 헤어스타일을 위해 믿을 수 있는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이에 관하여 부산 강서구에서 다이어헤어를 운영하는 김은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강서구 다이아헤어 김은진 대표
▲ 부산 강서구 다이아헤어 김은진 대표

Q. 다이아헤어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창업 전까지 여러 브랜드 헤어샵에 소속되어 근무했습니다. 그동안 고객님의 디자인과 스타일링만 내가 담당할 뿐, 소속된 샵의 규칙에 따라 정해진 멘트를 구사하며 가격을 받아야 했습니다. 원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해야 했으며, 매장 색깔을 따르면서 나의 색을 잃지 않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 생활마저 오래되어 익숙해져 버려 독립하는 것도 매우 두려웠지만, 초심을 되찾고 다시금 이 일이 즐겁고 보람 있는 일이 되길 바라며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다이아헤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매장 근처는 주로 아파트가 자리하고 맞은편엔 법원이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하는 편이며 그중에서도 어린아이들이 많습니다. 초등학생도 되지 않은 아이들이기에 집중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아 힘들 때도 가끔 있습니다. 너무 움직이거나 많이 울고 디자이너가 다칠 수 있다거나 다른 손님에게 피해를 준다는 이유로 어린 손님은 받아주지 않는 미용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아이들 헤어 작업은 성인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훨씬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그 아이들을 내가 잘라주지 않으면 다른 곳에서 나만큼 더 예쁘게 잘라주는 곳, 나보다 더 친절하게 잘라주는 곳이 없을 것이라는 마음으로 더 많이 신경을 쓰게 됩니다. 어린아이들도 좋은 서비스를 누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또한, 미용에 소비되는 비용은 저평가되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고가의 비용을 내고도 비용대비 효과를 경험하지 못했을 때의 속상함은 정말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님은 크리닉을 향한 불신이 매우 큰데, 비용만 많이 들고 효과는 없다는 선입견이 큽니다. 그 선입견 때문에 정말 꼭 필요한 시술임에도 고객님이 원하지 않아, 최종적으로 디자인에 못 미칠 때면 고객님만큼이나 저도 속상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다이아헤어는 상시 시술시 크리닉은 50% 할인으로 진행합니다. 가격을 낮추고 고객에게 더 다가가기 위해서 입니다. 크리닉은 상업목적이 아닌 시술시 꼭 필요한 것임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할인을 한다고 해서 모든 고객님에게 추천하는 것이 아니고 정말 필요할 때 추천하며 불필요한 시술은 권유하지 않습니다.

크리닉 제품은 늘 어느 정도의 단가를 유지하는 이유는 제품 자체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의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지 않고 제품력에서 큰 차이가 생깁니다. 좋은 물건일수록 비싸게 되고 비싸게 판매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크리닉을 파격적으로 할인하는 이유는 고객님들의 닫힌 마음을 여는 방법은 이러한 방법밖에 없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미용에 드는 비용은 천차만별인데, 너무 값비싸도 문제이지만 너무 저렴해도 반드시 문제가 생깁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다이아헤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다이아헤어는 점판 제품들과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제품들이 같습니다. 구매하시기 전 고객님께 먼저 사용해 효과를 증명해드리며 그만큼 홈케어 제품들도 미용사들도 믿고 쓸 만큼 전문적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성분표 하나하나 직접 공부하여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신중히 구매하고 사용 중이며, 전문성에서도 뒤떨어지지 않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인터넷이나 시중에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유통 부분에서도 걱정 없이 믿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놓았습니다.

▲ 부산 강서구 다이아헤어 내외부전경
▲ 부산 강서구 다이아헤어 내외부전경

Q. 다이아헤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다이아헤어는 고객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을 원칙으로 고객님 시간에 맞춰 유동적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늦은 시간 예약에 대해 미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객님이 우리 매장에 방문하시고 나가는 순간까지 기분 좋은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 곳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일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자주 있습니다. 사소하게 ‘고맙습니다’, ‘예뻐요’, ‘마음에 들어요’ 이런 말에도 항상 보람을 느낍니다. 그런 말을 해주시는 고객님의 표정을 볼 때면, 고객님께서 머리로 인해 받던 스트레스가 풀리며 밝아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럴 때면 ‘단순히 나는 머리만 만지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만져줄 수 있는 사람이구나’, ‘더더욱 책임감 있게 임해야겠구나’하는 생각이 들고 하나하나 더 신경 쓰게 됩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0여 년 동안 여러 브랜드 헤어샵에 근무하며 많은 실전 경험과 다양한 제품을 겪어 보았습니다. 미용 시장에는 항상 새로운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도 전부 파악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종류인데, 항상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트렌드의 흐름을 따라 끊임없이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Q. 다이아헤어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샵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성분을 따져 좋은 제품을 구별하는 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을 사용하더라도 더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고 한 번을 시술하더라도 더 좋은 기술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나올 때마다 테스트를 통해 더 좋은 시술을 합리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개인이 있기에 단체가 있고 단체가 있기에 개인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쪽이라도 무너지면 양쪽 모두 무너진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배려를 통해 부디 힘든 시기를 함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