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부와 자녀 정도로 이뤄진 소가족, 즉 핵가족이 가족관계를 다루는 보편적인 체계로 자리 잡게 되면서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개인이 많아지고 있다. 누군가의 도움을 구할 가장 기초적인 단위인 가족관계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다보니, 부부관계에서의 문제, 고부간 갈등 등,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막상 관련 센터나 병원을 방문하려니 가장 작은 구성단위인 가족관계에서 발생하는 치부들을 드러내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설령 센터나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낯설고 난처한 질문들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도 꽤 난처한 문제 중 하나가 된다. 이와 관련해 부산 ‘로라의 힐링타로101’의 김태인 대표를 만나 관련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로라의 힐링타로101 김태인 대표 

Q. 로라의 힐링타로101의 설립 취지를 들어볼 수 있나요?
A. 처음엔 심리상담사로 시작했습니다. 미술 심리 상담사, 미술 심리 재활사, 그리고 심리상담사를 취득한 후 상담실을 운영하려고 알아보던 중 우연히 타로카드를 접하게 되었죠. 낯설고 어려운 질문들, 그리고 내담자를 당황하게 하는 질문들이 아닌 타로카드를 통해 상담하는 과정 속에서 내담자가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고 다가올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제 전문 지식인 미술 심리 재활, 및 심리상담을 활용한다면 내담자의 고통을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현대인들이 느끼는 정신적, 심리적 고통이 날로 깊어지는 상황 속에서 작은 희망과 힐링을 주는 상담실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Q. 로라의 힐링타로101의 주요 내담자는 어떻게 되나요? 
A. 주로 20대에서 50대 여성분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가정불화나 진로상담, 사업 문제, 부부심리 상담 및 고부 갈등 등 다양한 상담문의가 이어집니다. 이례적인 것은 최근 30대에서 50대 남성분들의 상담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예전에 비해 ‘상담센터’ 라는 개념이 무겁고 특별한 분야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의 전환에 따른 변화라고 봅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타로카드를 이용한 심리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센터를 오가면서 동반하는 ‘무겁거나’, 혹은 ‘두려운’ 상황을 타개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 로라의 힐링타로101의 주요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A. 가족 단위 내에서 발생하는 부부, 자녀, 고부 갈등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의 갈등, 더 나아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스트레스 관련 상담이 많습니다. 실직이나 이직, 창업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이죠. 

이에 타로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 불안감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어디서 유발되는지 찾습니다. 원인을 파악하게 되면 카드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며 내담자가 자연스럽게 치유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분들의 심리적 안정성을 보장해드리기 위해 100%예약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과정 속에서 명상 치유 음악을 틀어주며 아로마 테라피를 통해 청각과 후각, 모두가 함께 힐링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뿐 아니라 센터에서는 30~50대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및 창업을 위한 타로상담사 과정을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극심한 취업난으로 인해 30~50대 주부들의 취업이 사실상 불가하다고 봐야하는데 타로상담사는 길지 않은 기간 일정한 수업을 받으면 취업이나 창업의 길이 많은 편입니다. 창업 또한 초기 자본금이 많이 들지 않고 시간도 자유로운 편이라 여성분들의 교육 문의가 높습니다.

Q. 로라의 힐링타로101만의 특징이 있나요?
A. 로라의 힐링타로 101에 오셔서 상담하셨던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또다시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고객님들이 계속해서 재방문을 해주시는 이유는 타로카드라는 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현재 상황, 해결해야 될 문제, 심리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먼저 찾아내서 말씀드리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른 심리상담보다 상담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며 자연스럽게 상담차수가 단축되면서 경제적인 효과도 함께 따라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로상담사 교육면에서도 1:1 이나 1:4 소규모 그룹 수업 위주로 제가 임상에서 얻은 경험과 이론으로 바로 현장에 투입해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완벽한 밀착 교육을 해드리기에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배워서 써먹지 못하는 장식 자격증이 아닌 바로 직업으로 일할 수 있게 교육을 시켜드리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인가요?
A. 저는 타로 상담사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마음의 고통과 불안, 스트레스를 남에게 쉽게 털어 놓지는 못한 채 짊어지고 사시고는 하죠. 하지만 누군가 나를 진심으로 응원하고 격려해주고 공감해준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다시 용기를 내고 극복해 나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수강생을 교육시키면서 정말 내담자분들의 아픔과 마음을 위로해줄 수 있는 따뜻한 타로 상담사를 배출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돈을 쫓기만 한다면 진정한 상담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사는 항상 내담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이 선행되어야하기 때문이죠. 

▲ 로라의 힐링타로101 전경 

Q. 운영 과정 중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이 남는 순간이 있나요? 
A. 남편의 외도가 의심되어 이혼을 생각한다는 중년 여성 내담자분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상담을 진행하니, 남편은 외도가 아니라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투 잡을 가지면서 밤낮으로 일을 하는 상황으로 판단되었는데요. 이에 내담자에게 이러한 상황을 남편분께 넌지시 여쭤볼 것을 권해드렸습니다. 실제로 내담자의 남편분은 주식으로 경제적 손실을 봐 대리운전 등, 퇴근 후에도 힘들게 일을 하고 계셨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타로카드를 활용해 내담자와 상담사와의 불편한 관계를 좁히고, 보다 심층적인 상담이 가능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고민 해결이 된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A. 로라의 힐링타로101이 앞으로도 지금처럼 많은 사랑을 받고, 내담자분들이 상담을 통해 마음의 위로와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상담사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는 조금 더 전문화된 힐링 치유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현재 상담 위주의 프로그램에 치유와 명상이 한 번에 어우러지는 토탈 타로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좀 더 전문화된 타로 상담사를 육성하여 센터를 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그리고 30대에서 50대까지 경력 단절 여성분들이 새로운 길을 찾아 고민하고 있다면 ‘타로상담사’ 도전을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타로 상담사가 되고 싶은 많은 분들이 저희 센터에 오셔서 차별화된 교육을 받으며 제2의 인생을 멋지게 열어 보시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