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에는 노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중 우리 눈도 노화가 오면서 눈이 침침해지고 가까이 있는 물체의 작은 글씨도 잘 안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노안은 보통 50대 이후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노안증상을 호소하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안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안은 노화로 인해 눈의 수정체 탄력성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을 살펴보면 근거리가 흐리게 보이거나 원거리와 근거리 초점 전환이 느리게 나타납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더 떨어지게 느껴지며, 근거리를 오래 볼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노안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비수술적 방법으로 노안의 정도에 맞게 돋보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안경을 착용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은 노안교정술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노안교정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효과적인 노안교정술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백내장이 있어서 멀리 있는 시력도 떨어지고 또 백내장이 진행되면서 노안이 같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래서 백내장 수술을 같이 하면서 백내장 수술이라는 게 눈 안에 있는 수정체 혼탁을 백내장이라고 하는 건데 그 수정체를 이제 갈아 끼우는 겁니다. 그런데 이때 갈아 끼울 때 인공수정체를 눈 안에 넣어야 되는데 이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음으로써 멀리랑 가까이를 동시에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이제 백내장이 없는 경우에 투명수 정체적출술이라고 해서, 이 경우도 물론 백내장 수술이랑 수술 자체는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정체 자체를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C MENT▶
최근 각광받고 있는 투명수정체적출술은 백내장수술의 원리와 비슷한데, 백내장의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노안의 정도에 따라 렌즈삽입으로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회복력이 빠르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는데, 보통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이 회복됩니다. 사람마다 적절한 수술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야 합니다.

이제 노안과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노안을 교정하지 않아도 괜찮은가요? 노안은 질환이라기보다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에 따라 교정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노안을 교정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노안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눈의 초점이 맞지 않아 조금만 집중해도 눈이 뻑뻑해지거나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둘째, 투명수정체적출술은 어떤 사람들에게 적합한가요? 투명수정체적출술은 만 40대 이상의 근시나 원시가 심한 사람들, 혹은 과거에 시력교정 수술을 했지만 나이가 들어 다시 노안이 생긴 사람들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간 콘텍트렌즈 착용으로 인해 눈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나 초고도근시인 경우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셋째, 노안 수술 후에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자외선은 눈의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최대한 햇빛을 피하고 야외활동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노안교정술 후에 증상은 얼마나 개선이 되는 걸까요?

◀의사 INT▶
고병우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수술 후에 시력이 얼마나 많이 좋아지나요?
노안 수술이라는게 환자분들이 100점을 생각하고 오시거든요. 20대 또는 30대의 노안 오기 전에 그 눈을 생각하고 병원에 오시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저도 항상 환자분들한테 ‘이 노안 수술은 사실 90~95점이다.’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안경 끼는 거에 대한 불편감, 그리고 그 전보다 시력이 떨어진 거에 대한 불편감 그 이유가 어쨌든 뭐 백내장이 됐든 노안이 많이 진행이 돼서 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생각을 해야 되고요. 그 다음에 어떤 수술법인 맞냐는 사실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그리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진료를 통해서 그 후에 또 충분한 상담을 들으신 다음에 수술 방법을 결정하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MC MENT▶
최근에는 30대에서도 노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만약 노안교정술을 고려한다면 개인의 눈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 한 후, 각자 생활패턴이나 직업, 나이 등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고민하고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