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김동운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재난지원금

정부는 최소한의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구상을 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긴급재난지원금이다. 많은 의견 충돌이 있었지만 그나마 다행이게도 논란의 중심이었던 지급 대상에 대한 당정청의 의견은 도출된 상황.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논의는 어디만큼 와있는 것일까. (정부의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논의 어디까지 왔나? [시선톡])

2.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처음으로 故 김일성 주석의 생일에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가운데, 김 위원장을 둘러싼 다양한 소문이 제기되었다. 앞서 미국 CNN방송은 현지 관리를 인용해 미국 정부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주시하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갑자기 조용한 北 김정은 위원장...‘건강이상설’ 등 소문만 무성 [시선만평])

3. 아이 응급상황

아이를 키우다보면 예상치 못한 사건이나 사고가 순식간에 발생하곤 한다.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진다. 다양한 응급상황이 생겼을 때 부모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예측할 수 없는 아이... 응급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4. 공인중개사법

23일 국토교통부가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는 부동산 인터넷 불법 광고를 강력히 규제하는 내용으로 개정된 공인중개사법이 8월 21일 시행됨에 따라 이뤄지는 후속입법이다. 이에 따라 8월 21일부터 허위매물 등을 올리는 등 부당한 표시·광고를 한 공인중개사에 대해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부동산 허위-미끼 매물 잡아라!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시선만평])

5. 자동차 세금

자동차를 구매하면 소유하는 동안 재산으로 분류된다. 자동차와 관련한 세금은 보통 자동차를 구매하고 출고하는 과정세서 발생하는 세금, 차량을 자신의 명의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 그리고 차량을 보유하는 동안 발생하는 세금으로 분류된다. (산으로 분류되는 자동차, 구매 및 소유시 내야하는 세금들 [모터그램])

6. 유착성 관절염

중년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어깨 질환을 오십견이라 한다. 오십견의 의학적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불린다. 최근 연령과 상관없이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오십견, 즉 유착성 관절낭염에 대해 알아보자. (일요 건강정보! 당뇨병 환라자면 오십견 ‘유착성 관절낭염’에 더 주의해야 [인포그래픽])

7. GPS추적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중요한 기술로 떠오른 GPS 동선 파악 기술.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빠르고 세밀한 확진자의 동선 파악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GPS Tracking’ 등 다양한 관련 기술을 개발하며 사회적 기업을 꿈꾸는 ㈜인즈시스템 남기훈 대표가 ‘포렌식’ 솔루션에 있어 동맥과 같은 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해 이목을 모으고 있다. ([단독] 코로나19 GPS추적 개발사 ‘인즈시스템’, 디지털포렌식 솔루션 동맥 역할 나서)

8. 봄나물과 독초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어김없이 춘곤증이 찾아오지만 나른하고 입맛이 떨어질 때 식욕을 돋우는 음식인 봄나물이 있다. 그러나 야생 독초를 나물로 잘못 알고 섭취해 식중독이 발생하는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사고 예방을 위해 생김새가 쌍둥이처럼 비슷해 나물로 오해하기 쉬운 독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카드뉴스] 헷갈리지 마세요, 봄나물로 오해하기 쉬운 독초들 알아보기)

9. 한국 프로야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개막일을 연기한 바 있는 프로야구 KBO 이사회가 긴급 이사회를 열고 올 시즌 개막 일정 등을 논의했다. 그 결과 올해 개막일을 어린이날인 5월 5일로 확정했고, 프로야구 개막 소식에 많은 팬들이 반기고 있다. ([이슈체크] 한국 프로야구 개막일 확정, 동심 가득 5월 5일 어린이날 개막)

10. 드라이브 스루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알기 위해 국내에서는 차에 탄 채 안전하게 문진·검진·검체 채취·차량 소독을 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환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검사 시간을 줄여 의료기관 내 감염과 전파 위험을 차단하는 등 신속하고 안전한 검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카드뉴스]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드라이브 스루’, 시초 알면 깜짝 놀랄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