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른바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접촉자에 대해 매일 발열 여부를 확인하면서 감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슈체크에서는 국민들을 떨게 만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속출, 사스-메르스와 어떻게 다른가?)

2. 소주연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2>에서 응급의학과 전공의 4년 차 캐릭터를 무리 없이 소화하고 있는 배우 소주연. 반짝이는 눈망울과 환한 보조개 미소로 인간 비타민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한 단계씩 성장하며 이름을 알리고 있는 깨끗하고 청량한 이미지의 배우 소주연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360] 귀여운 보조개 미소 장착한 배우 소주연, 러블리한 그녀의 매력)

3. 안철수

안철수 전 의원이 지난 19일 정계복귀 선언 후 귀국한지 열흘 만에 바른미래당 탈당을 전격 선언했다. 바른미래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손학규 대표와의 갈등을 끝에 탈당을 전격 결정하면서 향후 정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이슈체크에서는 안 전 의원의 탈당에 대해 살펴보았다.

4. 한글 띄어쓰기

세종대왕은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이 풀이된 훈민정음을 반포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당시는 띄어쓰기가 없다는 것이다. 띄어쓰기를 처음 도입한 사람이 세종대왕이 아니라 외국인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이 외국인의 주인공은 바로 미국의 선교사 호머 헐버트(Homer Hulbert)이다. ([카드뉴스] 한글의 띄어쓰기를 만든 사람이 세종대왕이 아니다?)

5. 영화 ‘정직한 후보’

제21대 총선을 코앞에 두고 있는 현재, 정치권에서는 긴장감이 돌고 돈다. 그리고 여기에 그동안 꿈만 꿔왔던 진실된(?) 정치인의 모습을 담은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천만 관객 돌파 시 국회의원 출마에 도전하겠다는 라미란의 파격적인 공약으로 화제를 모은 영화 <정직한 후보>다. ([영화평점] 배우 라미란, 국회의원 출마할까? 영화 ‘정직한 후보’)

6.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상원의 탄핵심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재판장을 맡은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의 역할을 놓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북한의 비핵화와 함께 자신을 둘러싼 탄핵 공방 등 큰 과제에 직면한 도널드 트럼프. 과연 두 과제를 해결할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두 가지 ‘핵’ 과제에 직면한 트럼프...비핵-탄핵 돌파구 마련할까? [시선만평])

7. 우유니사막

남아메리카 중앙의 볼리비아 포토시 주(州) 우유니시(市) 서쪽 끝에 자리 잡고 있는 곳. 하늘과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이 곳. 사막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온통 소금으로 뒤덮여 있는, 남미에서 가장 매혹적인 곳, 바로 ‘우유니 사막’이다. ([지식의 창]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거울...소금으로 뒤덮인 ‘우유니 사막’)

8. 버스 안내방송 원리

대중교통으로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과 도시의 교통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만약 버스를 탔는데 하차할 정류장을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창밖을 보며 긴장을 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다행히도 안내방송이 나오는데, 그렇다면 정류장을 도착할 때마다 나오는 안내방송은 어떤 원리로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일까? ([카드뉴스] 정류장에서 찰떡같이 나오는 버스 안내방송, 어떤 원리일까?)

9. 선거권 갖는 18세

이번 4.15 총선에 크게 달라지는 점 중에 하나, 바로 새롭게 선거권을 갖는 만 18세의 유권자다. 이와 관련해 정치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 역시 다양한 선거운동을 펼칠 것으로 예사왼다. ([이슈체크] 4.15 총선 선거권 갖는 만 18세, 학생-선생님 선거운동 허용 범위는?)

10. 인간과 동물의 교감 다룬 영화

반려동물 인구 1500만 명 시대. 이에 맞춰 동물과 사람의 공존을 그린 영화들이 쏙쏙 개봉했다. 사람과 함께하는 동물들 그리고 동물과 사람 사이에 의리나 사랑 등 잔잔한 일상을 영화 속에 담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따뜻함을 전해주고 있다. 어떤 영화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인간과 동물의 교감을 다룬 영화...실화를 바탕으로 해 더 놀라워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