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남자보다 여자에 더 자주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
[건강프라임] 남자보다 여자에 더 자주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19.12.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평소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끊임없이 움직여야 하는 어깨는 관절 중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해 운동 범위가 넓은 부위입니다. 어깨 질환은 보통 노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많이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대표적인 어깨질환 중 하나인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통과 팔을 잇는 어깨는 어깨 위쪽 뼈인 견봉, 견갑골, 팔뼈와 근육, 힘줄, 인대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움직이는데요.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위쪽 뼈인 견봉과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팔을 계속 움직이게 되면서 어깨뼈를 덮고 있는 견봉과 팔뼈의 상부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 부위가 지속적으로 충돌해 힘줄에 염증이 생겨 나타납니다.

이제 증상을 살펴볼까요. 먼저 대표적으로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 앞쪽과 바깥쪽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것인데요. 어깨를 움직일 때 견봉 아래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또 아픈 어깨 쪽으로 눕기가 힘들고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야간통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윤형문 전문의/ 세란병원 정형외과
Q.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어깨충돌증후군은 방치하게 되면 힘줄이 계속 긁히게 됩니다. 여기서 계속 긁히게 되면 힘줄이 이렇게 보풀이 일어나면서 점점 얇아지게 되고요. 좀 더 진행이 되게 되면 이렇게 일부가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계속 진행되면 보시는 바와 같이 구멍이 뚫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어깨 힘줄이 단순히 긁히는 거에서 좀 더 진행되어서 파열까지 되고 이렇게 되면 저희가 수술하거나 치료하는 그 스펙트럼 자체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MC MENT▶
이렇게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힘줄이 긁히고 얇아지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갑자기 오랜만에 운동을 하거나 신체를 이용하는 작업을 한 후에 뻐근한 근육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깨는 평소 활동량이 많고 퇴행성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제 어깨충돌증후군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어깨충돌증후군이 통계적으로 나타나는 성별이나 연령대 혹은 직종이 있나요? 어깨충돌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힘줄의 강도가 보통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약한 편이기 때문에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 과수원이나 조경업처럼 팔을 높이 들어 일을 많이 하는 직종에서 어깨충돌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둘째, 외상으로 인해 어깨충돌증후군 나타나는 경우가 있나요?
그렇습니다. 팔을 딛고 넘어지는 사고로 인해 상완골두가 위로 밀려 올라가게 되면서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엑스레이 상에서 골절이 없다 하더라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상 후에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셋째, 어깨충돌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영상검사를 한 후에 어깨충돌증후군을 진단하는데요. 우선 약물치료를 통해 어깨의 붓기를 완화시키고 회전근개와 견봉 사이의 공간을 확보하죠. 또 어깨 내부에 주사를 주입해 힘줄의 붓기를 가라앉히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수술치료를 통해 두꺼워진 활막을 제거하거나 힘줄을 자극하는 골극을 제거합니다.

◀의사 INT▶
윤형문 전문의/ 세란병원 정형외과
Q. 어깨충돌증후군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일단 어떤 원인이든지 어깨 간격이 줄어들게 되면 가장 중요한게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는 건데요. 퇴행성변화나 또는 태생적으로 어깨뼈가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일단 어깨가 부딪히는 것을 막아야 됩니다. 즉 본인이 어깨를 움직일 때 떠그덕떠그덕 소리가 나는 동작을 피하시는 게 제일 좋고요. 운동을 하시더라도 그런 동작은 피해서 운동을 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내가 이런 동작을 피하지 못해서 어떤 동작을 해도 어깨가 아프다 그러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 가지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C MENT▶
어깨충돌증후군은 아주 미약한 증상부터 심한 통증까지 다양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약물이나 주사치료로 쉽게 호전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만약 어깨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