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서울지역 마을버스 전노선에서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된다. 

서울시는 20일 "스마트서울 네트워크의 일환으로 시내 마을버스 235개 전체에 1천499대의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마을 버스에서 와이파이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접속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바로 접속이 가능한 개방형(PublicWiFi@Seoul)과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보안형(PublicWiFiSecure@Seoul) 중 하나를 선택해 접속할 수 있으면 보안형 아이디의 비밀번호는 모두 'seoul'이다.

한편, 마을버스 외 시내-광역버스 역시 와이파이를 대규모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시내·광역버스의 경우 총 7천399대의 81%인 6천대에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했고, 내년에 나머지 1천399대에 모두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까지 여의도공원·남산공원·문화비축기지 등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는 면적 10만㎡ 이상 대형공원 24곳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시내 복지 시설 1천289곳에도 설치할 계획이다.

공공 와이파이 확대는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추진 계획'의 하나다. 서울시는 2022년까지 서울 전역 공공장소에 공공 와이파이 단말기 1만6천330대를 추가로 설치해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천만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등 공공장소에서는 누구나 요금 부담 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통신기본권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