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0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10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9.10.20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플라이휠 효과
‘플라이휠 효과’에서 말하는 플라이휠(Flywheel)이란 떠 있는 바퀴라는 뜻으로 성장을 만드는 선순환의 수레바퀴를 의미한다. 이는 제프 베저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제시한 아마존의 성장 원리이자 사업 모델로, 플라이휠 모델은 기업의 성장을 일련의 순환 과정으로 인식하는 전략이다. (차별화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모으는 ‘플라이휠 효과’ [지식용어])

2. 스윙보터
스윙보터란 선거 등의 투표행위에서 어떤 후보자에게 투표할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을 뜻한다. 스윙보터들은 지지하는 정당과 정치인이 정해져 있지 않는 중도층으로 투표 당시의 정치 상황과 이슈에 따라 투표하게 된다. (투표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도층 ‘스윙보터’ [지식용어])

3. 학원 일요휴무제
‘학원 일요휴무제’란 주말에도 학원 수업으로 쉬지 못하는 학생들의 건강권과 수면권을 보장하고 사교육비의 절감을 위해 일요일에 학원 운영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는 조희연 교육감이 2014년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을 때 공약으로 내세웠던 것이기도 하다. (일요일 쉬게 해야 vs 위헌 소지 ‘학원 일요휴무제’ 도입 의견 대립 [지식용어])

4. 국가상징
국가상징은 국제사회에 한 국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자국을 잘 알릴 수 있는 내용을 그림·문자·도형 등으로 나타낸 공식적 표상이다. 대한민국 국가상징에는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나라문장, 국새 등이 있는데, 최근 민간에서 관계 부처 허락 없이 정부(국가)상징을 상품에 표시하거나 제품 일부의 디자인으로 사용하는 데 대해 특허청이 엄중 경고하고 나섰다. (무단 사용 금지 ‘정부(국가)상징’...특허청이 엄중 경고한 이유 [지식용어])

5. 예대율
예대율은 은행의 예금 잔액에 대한 대출금 잔액의 비율을 말한다. 예금과 자기자본의 합계액에 비해 대출이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가리키는 예대율을 통해, 은행이 얼마나 건강하고 건전한 경영을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은행의 자산 구성 또는 오버론(대출과다)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한 예대율은 금융행정상 또는 은행경영상 중요시 여겨진다. (은행의 건전 경영 지표 ‘예대율’...저축은행도 규제 적용 [지식용어])

6. 럼블스트립
럼블 스트립(Rumble strip)은 ‘털털거리는’, ‘소음’이라는 뜻의 럼블(rumble)과 ‘띠’, ‘좁은 길’을 뜻하는 스트립(strip)이 합쳐진 말로 ‘노면요철포장구간’이라고도 한다. 럼블 스트립이 설치된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졸음 또는 운전부주의로 차로를 이탈할 경우 가장자리의 울퉁불퉁하고 거칠게 만들어진 표면이 시끄러운 소리와 동시에 강한 진동을 느끼게 된다. 이에 운전자는 자신이 차로를 이탈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럼블스트립은 졸음운전뿐만 아니라 갓길로 새서 추락하게 되는 등의 사고도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울퉁불퉁! 음주운전자를 깨우는 도로 위의 ‘럼블스트립’ [지식용어])

7.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마이닝은 ‘데이터’와 채굴을 뜻하는 ‘마이닝(mining)’을 합친 말로 많은 양의 데이터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캐내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마이닝’이라는 말이 들어간 이유는 데이터 속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이 탄광에서 광물을 캐거나 대륙붕에서 원유를 채굴하는 작업처럼 숨겨져 있던 유용한 것을 찾아낸다는 유사점 때문이다. 데이터마이닝은 다른 말로 KDD(Knowledge-discovery in Databases)라고도 하는데, 영어의 의미 그대로 ‘데이터베이스 속의 지식 발견’이라는 뜻이다. (보석같은 ‘정보’를 채굴해주는 마케팅 기술, ‘데이터마이닝’ [지식용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