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취임 후 첫 기업 현장 방문에 나선 17일 "인수·합병(M&A) 등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기도 안성시에 있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제조회사 ㈜아이원스를 방문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 5개사 및 관련 협회 관계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아이원스는 삼성, LG 등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반도체 장비 세계 1위 업체인 미국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plied Materials)에 납품하는 업체다.

이날 간담회는 위원장 취임 이후 기획한 첫 공식 행사다.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금융정책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은 위원장은 "정책금융과 시중은행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을 통해 기업의 경영 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이 시급한 숙제"라며 "특히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은 우리 경제와 산업의 기초 체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기반"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와 산업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안정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려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각계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생산량은 2001년 240조원 규모에서 2017년 786조원 규모로 성장했지만, 자체 조달률은 2018년 현재 반도체가 27%, 디스플레이가 45% 수준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더욱이 지난달 이뤄진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규제 때문에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수급 불안 등 경영 애로도 더 커졌다.

이에 따라 지난달 발표한 수출 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통해 우선 지난달 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피해 기업 등에 총 5천39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