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젊은 층과 대화에 나섰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캐리 람 행정장관은 전날 일부 각료들과 함께 20∼30대를 주축으로 한 홍콩 시민 20여 명과 차이완 지역의 '유스 스퀘어'에서 비공개 회동을 했다.

캐리 람 장관은 지난달 초에 송환법 반대 시위대의 주축인 대학생들에게 비공개 회동을 제안했지만 "회동을 공개하고, 시위 참여자들을 무혐의 처분할 경우에만 대화에 응하겠다”라는 대학생들의 요구가 나온 후 이 제안은 무산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일부 참가자들은 캐리 람 장관에게 "시위대가 요구하는 이른바 5대 요구를 한꺼번에 충족할 필요는 없지만, 먼저 '송환법 완전 철폐'와 '독립 조사위원회 구성'은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하지만 캐리 람 장관은 "송환법을 완전히 철회하기는 어렵다"면서 거부했다.

독립 조사위원회 구성 제언에 대해서도 "홍콩 경찰이 시위대의 과도한 무력 사용으로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별도 기자회견에서 매튜 청 홍콩 정무부총리(정무사장)는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갈등이 무엇인지, 젊은이들이 왜 그렇게 급진적인지 알고 싶다"라며 "'노란 조끼' 시위 후 1만여 번의 타운홀 미팅을 개최한 프랑스 정부를 참조해 대화에 나서고 싶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