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9년 8월 셋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8월 셋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9.08.1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리얼돌
‘리얼돌’은 캘리포니아 산 마르코스의 유한책임회사 '어비스 크리에이션즈'에서 생산하여 전 세계로 판매되는 사람 크기의 섹스 인형이며, 때로 마네킹으로도 여겨진다. 포즈를 취할 수 있는 PVC 골격, 강철 관절, 실리콘 살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섹스 인형 그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욕구 충족 대안 vs 성 상품화...팽팽히 맞서는 ‘리얼돌’ 논란 [지식용어])

2. 애니메이션 표준계약서
애니메이션 표준계약서는 애니메이션 방영권 계약서, 애니메이션 제작 투자 계약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개발 표준계약서, 애니메이션 음악 개발 표준계약서로 이뤄졌다. 이들 계약서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빈번하게 이뤄지면서도 공정성에서 취약성을 드러낸 계약 유형을 중심으로 개발됐다. (새롭게 마련된 ‘애니메이션 표준계약서’...무엇이 담겼을까? [지식용어])

3. 워케이션
워케이션(workation)은 영어로 일을 의미하는 work와 휴가를 의미하는 vacation을 합친 신조어이다. 쉽게 말해 워케이션은 여행지에서 업무를 하고 휴가도 즐기는 근무형식을 말한다.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들은 평일 낮에 직장과 떨어진 장소에서 근무하는 텔레워크의 진화 형태인 ‘워케이션’이란 새로운 형태의 근무 방식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워케이션은 근로자의 활력 제고뿐만 아니라, 지방 관광 활성화 효과도 기대하게 한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다. (휴가를 즐기면서 업무까지! ‘워케이션’...활력 주는 근무방식 화제 [지식용어])

4. 가마우지 경제
가마우지 경제란 다른 나라에서 핵심 부품과 소재를 수입해 이를 가공하여 다른 나라에 수출하는 우리나라의 산업 경제의 구조적 특성상 수출을 하면 할수록 정작 이득은 다른 나라에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1980년대 말 일본 경제평론가 고무로 나오키(小室直樹)가 《한국의 붕괴》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열심히 일하지만 이득은 남이 보는 ‘가마우지 경제’ [지식용어])

5 지옥고
‘지옥고’는 반지하, 옥탑방, 고시원에서 각각 한 글자씩 따온 말로 주거비 부담에 직면해 열악한 주거 현실을 나타내는 말이다. 집이 없는 청년들에게 전세나 월세의 비용은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특히 학교나 직장 때문에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청년들은 홀로 거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주로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된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옥고’라는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힘겨워하는 청년들을 줄이겠다는 공약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지옥고’ 청년 줄이기 위한 정책...주거 난을 벗어날 수 있을까? [지식용어])

6. 새보호 목도리
새보호 목도리는 원색의 천으로 만든 목도리인데 들고양이 목에 착용시켜 새나 다른 야생 동물들이 고양이가 접근하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동물들이 새보호 목도리를 착용한 고양이의 접근을 재빨리 알아차리고 도망가면 결과적으로 고양이는 사냥에 흥미를 잃게 된다. 실제로 새보호 목도리를 찬 고양이는 사냥률이 줄어든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 (환경부, 들고양이에 ‘새보호 목도리’ 씌운다...생태계 보호 실효성 논란 중 [지식용어])

7. 지타하라
‘지타하라’는 ‘시간 단축(지탄/時短)’과 ‘괴롭힘(하라스먼트/Harassment)’의 합성어로 업무량은 줄지 않았는데 회사에서 무리한 시간 단축을 요구받는 것을 말한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회사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생산성을 줄여서는 안 된다. 그런데 국가나 지자체 등에서 근로자의 업무 시간을 줄이라는 법률 등을 만들고 이를 준수하라고 명령하면 이를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할 일 쌓였는데 퇴근하라고? 대신 해줄 것도 아니면서...‘지타하라’ [지식용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