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연선 / 디자인 김미양] 구기자는 예부터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진다. 구기자는 고지베리라고도 불리는데 동의보감에도 나올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차로 마시면 배로 좋은 ‘구기자’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구기자 담금주 : 구기자 200g과 담금주 2L를 넣어 시원한 곳에 보관한 뒤 3개월 정도 숙성시켜준다.
-구기자차 : 구기자 20g과 물을 5컵 가량 넣고 중불로 약 30분간 달여준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어준다.
-구기자 양갱 : 구기자 달인 물에 설탕 반 스푼과 한천 가루 1작은술을 넣고 잘 저어주면서 끓인 다음 흰 앙금 반 컵과 간 구기자 한 스푼을 넣고 불을 끈 뒤 5분 정도 잘 저어준다. 틀에 부어 식힌 후 냉장고에서 30분 정도 차게 굳혀준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 -20℃~0℃
-보관일 : 1개월
-보관법 :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씻은 후 잘 말려 밀봉해 냉동 보관한다.

▶ 효능
-지방간 예방 : 베타인 성분이 항지방간 요인으로 작용해 지방간 예방에 좋다.
-혈압조절 : 비타민C, 루틴 등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은 영향을 준다.
-피부 건강 : 비타민C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름 개선 및 트러블을 완화해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햇볕에 말려야 하며 장마철에는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