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중기 마스크팩'을 대량 위조해 저가로 유통한 업자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가짜 송중기 마스크팩을 만든 A(53) 씨 등 1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특허청 산업재산 특별사법경찰은 18일 상표법 위반 혐의로 입건되어 정품가액 200억원 상당의 위조품 607만개를 압수했다고 밝혔다.

[사진/특허청 제공]
[사진/특허청 제공]

국내 화장품 대기업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근무했던 A 씨는 '7DAYS 마스크팩'(일명 '송중기 마스크팩') 제품의 기획을 마치고 제조·유통처를 찾고 있던 F사에 접근해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계약을 한 뒤, 계약이 해지됐음에도 상품 형태와 포장·상표 등 외관은 동일하지만 품질은 저급한 위조 제품을 계속 제조해 유통한 혐의를 받는다.

정품 마스크팩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화산재, 바다제비 집 추출물 등 각기 다른 7가지 성분이 요일별로 첨가되는 데 반해, A 씨는 생산원가를 줄이기 위해 이런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고 주름 개선과 미백을 위해 갖춰야 할 필수성분도 거의 포함시키지 않았다.

다른 회사에서 쓰다 남은 원료를 사용하고 요일별로 색과 향만 다르게 제조해 정품가격의 10분의 1수준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몰이나 중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 판매했다.

유통판매책 B(35) 씨는 A 씨와 공모해 제품원료인 '충진액'(에센스)을 공급받은 뒤 다른 유통업자들을 모집해 위조상품을 제조·납품한 혐의를 받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