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공장의 수소탱크 폭발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경찰 수사와 피해지원이 장기화하자 희생자 유족과 피해 업체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 유족 및 피해대책위원회는 1일 강원도청과 강원지방경찰청을 잇따라 방문, 최문순 도지사와 경찰 수사 책임자 등을 면담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고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회재난으로 지정됐는데도 구체적인 복구 및 지원 방안이 나오지 않아 한 달이 넘도록 기업 운영을 하지 못해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전폭적인 피해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이어 "폭발한 수소탱크의 설계와 제작, 설치 등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수사가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며 원인 규명을 위한 철저한 수사를 경찰에 촉구했다.

강원도는 지난 5월 23일 발생한 이 사고의 피해액을 340억원 규모로 잠정 파악하고 지난달 12일 사회재난으로 지정했다.

그러나 유족 등은 70여개 업체의 물적 피해만 45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강원지방경찰청은 현재까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한국가스안전공사, 소방당국 등과 7차례에 걸친 합동 감식을 통해 원인 규명을 벌이고 있다.

이례적 폭발사고이고 수전해 등 전반적인 공정에 대한 검증도 까다로워 다소 시일이 소요됐으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 감정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경찰은 예상한다.

경찰 관계자는 "유족과 피해 업체와의 면담을 통해 그동안의 수사 상황을 충분히 설명했다"며 "국과수 정밀 감정 결과가 나오는 대로 사고와 관련한 과실이나 부실이 입증되면 참고인 등을 피의자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