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여름 장마가 지각 장마의 예상을 깨고, 26일 전국에 걸쳐 시작됐다.

현재 호우 경보가 발효 중인 제주도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장마전선이 북상하면서 오전에는 남부지방, 오후에는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도 비가 올 전망이다.

전남, 경남, 제주도의 예상 강수량은 20∼60㎜이며 제주도 산지나 지리산 부근 등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최고 100㎜ 이상의 비가 내리겠다. 그 밖의 지역에는 10∼40㎜의 비가 예상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후 장마전선이 일본 남부로 이동하면서 27일 오후 서쪽 지방을 시작으로 밤에는 전국적으로 비가 그칠 것으로 예보됐으며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전남과 경남, 제주도가 20~60mm,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최고 100mm가 넘는 집중호우도 예상된다.

서울을 비롯한 그 밖의 중부와 전북, 경북지방에는 10~40mm가량의 비가 오겠다.

편재는 폭염 특보가 내려 더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의 낮 기온이 32도까지 오르는 것을 비롯해 이 지역 낮 기온은 최고 33도까지 오르겠다. 다른 내륙 지역도 30도 이상으로 기온이 올라 덥겠다.

그러나 폭염특보는 오후 들어 비가 내린 이후 모두 해제될 전망이다.

장마전선은 28일에 일시적으로 일본열도로 남하했다가 29일에 다시 북상할 것으로 보여 이번 주말에도 전국적으로 다시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한편 장마기간동안 우산은 필수, 세차를 하려던 사람이라면 잠시 미루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