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투쟁을 알리기 위한 홍콩 시민들의 릴레이 시위가 전개된다.

25일 홍콩 빈과일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최근 홍콩 시위 참여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의 시위 주도 조직들은 26일 '19개국 영사관 방문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들은 G20 정상회의가 송환법 문제를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판단 아래 중국을 제외한 19개국의 주홍콩 영사관을 차례로 방문해 송환법의 문제점과 중국 정부의 홍콩 민주주의 탄압 등을 알리기로 했다.

이들은 "각국 시민들이 홍콩에서 자유로운 기업 환경과 경제 활동을 누리기 위해서는 송환법을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며 "19개국 정상들이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에게 이를 거론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각국 영사관 앞에서 발표할 청원을 한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해당 국가 언어로 이미 번역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리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때 홍콩 시위를 거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9일 주최 측 추산 103만 명이 참여한 시위와 16일 200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를 주도한 재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26일 저녁 8시 홍콩 도심인 센트럴 에든버러광장에서 대규모 시위를 전개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