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폐렴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4위를 차지하는 무서운 질환이지만 그 위험성은 쉽게 간과되는 편이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이 폐렴에 걸리면 사망 위험이 70배 이상 급격하게 증가하는 위험한 질병이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안심해도 되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폐렴은 암만큼 치명적인 질환이다. <폐렴>은 어떤 질병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 폐렴의 정의
-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뜻함
- 대부분 외부의 미생물이 입이나 기타 기관지를 통해 폐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면서 발생
- 원인은 세균이 가장 많고 그 외에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도 폐에 염증을 일으킴

▶ 폐렴의 증상
-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
- 숨 쉴 때마다 느끼는 통증, 소화기 증상인 구토와 설사
- 피로감이나 근육통
-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패혈증, 폐농양 등을 유발
- 일부는 기흉 같은 합병증 유발

▶ 폐렴에 대한 궁금증
Q. 폐렴이 폐암으로 이어지기도 하는지?
A. 전혀 연관이 없다. 폐렴은 외부의 미생물이 입이나 기타 기관지를 통해 폐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킨다. 반면 폐암은 몸 자체에서 나쁜 세포 덩어리를 만들어 온몸에 퍼져나가는 질환으로 폐렴과는 완전히 다른 병이다.

Q. 폐렴은 전염병인가?
A. 폐렴은 외부에서 균이 들어와 생긴다. 따라서 폐렴에 걸린 사람이 기침을 하거나 대화 도중 가래나 침이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면 전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직접 상대방을 감염시키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의 폐렴은 걸린 사람의 손에 가래나 침이 묻어 눈이나 점막을 통해 전염이 된다.

Q. 폐렴은 겨울에 더 잘 걸리는지?
A. 날씨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 폐렴은 노인이나 어린아이같이 면역력이 약한 누구나 걸릴 수 있다. 즉 날씨가 아니라 면역력과 관계가 있는데 겨울철에 조금 더 많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관련은 없다.

▶ 폐렴에 좋은 것들
- 폐렴구균 폐렴에 대한 예방접종
- 독감 예방 접종도 폐렴 예방에도 효과적
- 과로, 과음, 흡연을 피하기
- 충분한 수면
- 편식을 피하기
- 규칙적인 운동
- 정신적인 안정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