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5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테이아충돌설
지구를 공전하면서 밤 하늘을 밝게 비추고 조수간만의 차를 만드는 달. 달의 탄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유력만 모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바로 ‘테이아(Theia)’ 충돌설입니다. 테이아 충돌설이란 지구 형성 초기에 화성만한 크기의 천체 ‘테이아’가 충돌해 두 천체가 합체하고, 그 충격으로 합체한 천체의 파편이 우주공간으로 날아가 응집하여 지구 주위를 회전하는 달이 되었다는 가설이죠.(가장 유력한 달의 탄생 스토리 ‘테이아 충돌설’ [지식용어])

2. 인보사
고관절염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희망의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가 성분과 관련해 소비자의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특히 코오롱생명과학의 미국 자회사 코오롱티슈진이 2년 전에 이미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 성분이 뒤바뀐 사실을 알았다는 정황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죠.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HC)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세포(TC)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입니다.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했고 2017년 코오롱생명과학이 식약처로부터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로 허가받았습니다. (고관절염 유전자치료제? 환자 뒤통수친 ‘인보사’ [지식용어])

3. 유스 트러스트 제도
유스 트러스트 제도는 정량적 지표로 구단별 유소년 육성시스템을 평가하는 제도로 2017년부터 시행했습니다. 이 제도를 바탕으로 연맹은 비전, 지원 프로그램, 시설 등 9개 분야 57개 영역에서 129개의 정량적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구단의 유스(유소년 팀) 시스템을 평가해 2년 주기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하죠. 즉 유스 트러스트 제도는 축구 새싹 유소년 선수들이 좋은 환경과 지원 아래 건강하게 육성되고 있는지를 돌아보는 제도인 것입니다.
(유소년 축구 선수 육성은 잘되고 있나? ‘유스 트러스트 제도’ [지식용어])

4. 충남행복주택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정부와 각 지자체가 팔을 걷어붙이고 있는 가운데, 충청남도의 파격적인 신혼부부 대상 주택 공급계획이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이하 충남행복주택)이란 기존 행복주택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의 임대료를 받으며 그조차 아이를 낳으면 반으로 줄고, 두 명을 출산하면 ‘무료’로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주거지원 정책입니다. (아이 둘 낳으면 아파트 무료! ‘충남행복주택’...육아 배려한 설계까지 [지식용어])

5.  연평도 등대
남북 간 긴장이 다소 완화되면서 지난 45년간 불을 밝힐 수 없었던 '연평도 등대'가 다시 불을 밝혔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연평도 해역 이용 선박의 안전을 위해 17일 오후 7시 20분부터 연평도 등대를 재점등했습니다. 연평도 등대는 인천 옹진군 연평면 해발 105m 지점에 세워진 높이 9.5m 짜리 콘크리트 구조물로 1960년 3월 연평 해역 조기잡이 어선의 바닷길을 안내해주고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해 첫 불을 밝혔지만 1970년대 이후 남북 간 군사 대치가 심화하면서 남침 간첩에게 지리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유 등으로 1974년에 운영을 중단하고 1987년에 시설물을 완전히 폐쇄했습니다. (남북 긴장 완화로 ‘연평도 등대’ 재점등...남북 관계도 ‘환하게’ [지식용어])
 
6. 노르딕모델
성매매가 인간의 성을 사고파는 것이 인권을 유린한다는 행위로 규정되면서 많은 나라에서 성매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매매는 여전히 음지에서 성행하고 있고, 이를 규제하기 위한 각 나라의 정책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죠.
 
노르딕 모델이란, 성매매 축소를 위해 성매매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를 처벌한다는 정책으로, 스웨덴을 중심으로 노르딕 국가 일부가 채택하고 있는 성매매 관련 정책입니다. 1999년 스웨덴이 세계 최초로 성 구매자만 처벌하는 ‘스웨덴 모델’ 제도를 도입한 이후, 인근 노르딕 국가로 확대되면서 통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성매매 차단 위한 정책 ‘노르딕 모델’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7. 라돈
지난해 대진침대의 음이온 침대 제품 일부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다량 검출되어 큰 논란이 되었죠. 많은 사람들에게 제2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라며 공포를 심고 있는 라돈(RN)은 라듐으로부터 생성되는 방사성 비활성 기체 원소로 원자번호 86번이며 주기율표 18족에 속한다. 비중이 9.73g/ℓ(0℃)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홑원소 기체 중 가장 무거운 물질이며 1900년쯤 여러 방사성 물질들 사이에서 기체의 형태로 발견되었다.
(폐암 발병 원인 2위, 침대에서 검출된 라돈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