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선택시 참고할것들 .

꼬물꼬물..
엄마뱃속에서 힘찬 태동을 보내던 게 엊그제 같은데
시간은 이리도 빨리 지나,
벌써 어린이집 4세반(만)을 입학한 귀염돌이 기린군이예요..
 

작년까지는 3세반이라서 친구들 8명에 선생님 한분이 계서서
선생님과 일일이 눈맞추고, 이야기하고, 책도읽고 안정된 환경에서 지냈지만,
올해부턴 18명이나 되는 친구들과... 함께할 생각을 하니
덜컥 겁부터 나는 게 엄마의 마음이예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제 관심사는 온통,

어린이집 관련된 이야기들이예요..

아이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 할수 있게, 엄마가 해 줄것이 뭐가있을까...  

그러다 문득, 어린이집 선택하기까지의 과정.
그리고, 입학부터 지금까지..

제가 준비했던 모든 것 들이,
어린이집을 처음 보내시는 분들께는 적잖은 도움이 될테고,
지금 보내고 계신분 들께도 작은 팁이 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그 첫번째 이야기 .


어린이집 언제부터 보내야 할까 ..?

요즘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어린이집에 아이를 위탁하는 부모들이 많은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부모님께.. 혹은 육아휴직을 내시더라도.. 돌때 까지는 보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아이가 가장 손이 많이가고, 아이와 애착을 가장많이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시기부터 떨어져 남에손에 맡겨지는 아이들은, 아무래도 부모와의 교감.. 애착형성이 힘들것 같아요.
엄마 혼자 하루종일 힘들다면, 8..9개월쯤 부터 하루에 두세시간씩 잠깐 보내는 정도는 괜찮지만,
하루종일 보낸다면 아이가 넘 힘들것 같아요.. 물론, 원에서도 힘들테고.. 또..엄마가 마음이 넘 아프겠지요..

피치못할 사정이 있다면 어쩔수 없는 것이기도 하지만요... ㅜㅜ

아이가 18개월...전후쯤 되면, 또래아이들을 보면 아가는 모습을 보여요..
산책을 데리고 나갔는데, 또래아이들을 보더니 호기심을 갖고 은근슬쩍 끼어보기도 하고
따라가자고 하기도 하더라구요.. 그때부터 반일반을 보내기 시작했어요.
저는 그 시기가 어린이집 보낼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해요.
아이의 발달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또래아이들을 보고 함께하려는 모습이 보인다면,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것도 발달에 도움이 되니까요 .

어린이집 선택 시, 꼼꼼히 살펴 볼 것들.

1. 청결/위생 상태 .
어린이집을 알아보다보면, 어린이집 결정하기 전에 한번 은 꼭, 가서 직접 보게되는데요.
그때말고는 어린이집에 갈 기회가 별로 없기때문에, 눈에 레이저를 켜고 꼼꼼히 봐야해요..
아무래도 단체생활을 하는 곳이니, 가장 중요한것은 청결/위생상태 .
- 소독일정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본다.(큰 어린이집 일수록, 완구류,책,모든 시설물들의 청결이 중요!)
- 실내위생(치약,칫솔..등의 개인위생, 아이들 화장실, 침구류들도 볼수있으면 보세요.)
- 조리실/주방 (최근 어린이집에서 가장 문제화 되고있는 부분이기에, 냉장고를 보여달라고 했을때 자신있게 보여주지 못하는
어린이집이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세요. 무엇보다 먹거리는 아이들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이니까요..
이럴땐 사실, 혼자가는 것 보다는, 친한친구나 다른사람과 함께가면, 요구하기가 좀 더 수월하겠지요^^;;)
- 정리정돈(무결점 완벽한 정리상태는 아무래도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먼지가 앉을정도로 지저분한 공간에 마구 뒤섞인채
방치된 장난감..책..완구들을 아이가 만지고 놀고, 그손으로 코도파고 입으로도 갈수 있으니 어린이집 환경이 지저분하다면
개인위생/청결에 대한 선생님의 마인드가 어떤지를 알수 가 있어요. 너무 지저분하다면 비추예요 .)

2. 안전한 동선,환경 .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노는 어린이집은 아무래도 안전사고가 날 위험이 많아요.
책상 모서리가 뾰족한부분은 없는지.. 뛰어다니기 불편한 동선은 아닌지.. 도 꼼꼼히 살펴보세요.
그리고, 복도나 교실주변을 꼼꼼히 살펴보시면, 아이들을 배려한 환경인지 아닌지도 알수있어요.
또한, 냉.난방 시설도 한번 확인 해 보세요.
겨울철에 난방비 아낀다고 추운방에 아이들을 대충 재우는 곳도 있다고 해서 깜짝놀랐어요 ㅜㅜ

3. 통학버스
아이가 타고다닐 버스가 깨끗하고 좋은 차량이라면 더 없이 좋겠지만,
무엇보다, 통학버스에 기사님 보조교사 1명이 더 타고 오느냐가 가장 중요해요.
차량으로 이동하는데 아이들은 옹기종기앉아 밸트도 매지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조교사가 반드시 있어야하며, 차문이 대부분 자동문이라서 안전사고의 위험도 있어요.
그리고, 법적으로도 어린이집 차량은 보조교사가 한명 더 있어야 하는게 맞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4. 집과의 거리.
아무래도 집과의 거리가 너무 멀면, 아이도 힘들고 엄마도 불안해요. 차로 5...`10분 내의 거리가 적당해요.

5. 교육프로그램.
저는 교육프로그램을 가장 나중에 봐요.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이라 옳다고 말할순 없지만,
무엇보다 아이의 건강과 정서적인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 여기기 때문이죠.. 그리고 요즘 어린이집에서 한두개쯤은

특별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기에 그 종류의 차이를 비교하고 싶지는 않아서요..
하지만, 그렇다고 전혀 신경쓰지 않는건 아니예요 ^^;;
아이들에게는 현장 체험학습이 가장 좋은 교육이구요.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환경이 되는가도 살펴본답니다.
어릴때부터 책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아이가 되었으면 해서요.^^

6. 보육시설 평가인증 유무.(보육시설 평가인증을 받았다고 다 좋은곳이 아니라는건 저도 압니다만,
그나마 없는곳 보다는 있는곳이 더 좋은것 또한 사실이예요 .)


이상, 어린이집 선택시 꼼꼼히 체크해야 할 몇가지를 말씀드렸어요.
100%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저와 생각이 다른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해요.
저또한 모르는 부분이 많으니까요..
그래도 제가 어린이집을 여러곳 다니면서 느낀 경험이 들어간 것이니
처음 어린이집을 보내는 엄마라면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

어린이집 보내기 두번째 포스팅 ⇒ http://blog.naver.com/behappy4001/90108694816
 

[출처] 어린이집 선택시 참고할것들 . ㅣ [작성자] 사라 스위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