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한동안 뉴스에 동인한 사건의 소식이 도배할 것으로 보인다. #버닝썬 #승리 #정준영 #유인석 #유리홀딩스 등의 이야기들 말이다. 

시청자들은 분노와 함께 벌써부터 피로함을 호소하고 있고 이 문제는 버닝썬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우려 섞인 말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소방당국이 전국 고급 유흥업소의 불법 구조 변경 조사에 나섰다. 큰 논란으로 번진 클럽 '버닝썬'이 개업 당시 신고 내용과 달리 무단으로 VIP룸 등을 설치·개조해 탈법의 온상으로 만든 것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 것이다. 

소방청은 15일 "호텔에 포함된 소위 고급 유흥업소, 단란주점, 클럽 등을 원칙적으로 모두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 버닝썬은 완비증명을 받을 당시 시설이 적법하다는 판정을 받아 개업했다가 이후 정기 소방점검에서는 지적사항 9건이 적발된 바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이처럼 불법 설치·개조가 된 것이 발각되면 이는 탈법의 주요 통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이에 소방청은 소방시설 완비증명 때의 소방안전 관련 신고 내용과 운영실태가 다른지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이다. 

업소들은 룸 개수로 세율이 달라진다. 룸 개수가 많으면 호화업소로 분류돼 세율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자 개업할 때는 칸막이나 룸 구분을 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신고 없이 무단 변경하는 사례가 많은 것이다. 이런 점을 고려해 도면과 실제 현황도 비교 조사할 예정이다.

소방청은 이런 경우 비상구가 막히게 방치하는 등 소방안전이 소홀해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표했다. 

다만 해당 업소들은 소방청이 기존에 진행하던 화재안전특별조사 대상에 대부분 포함된 만큼 이미 조사 대상이라면 중복으로 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따라서 누락된 곳이 없는지 면밀하게 파악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또 서울 강남의 다른 클럽 '아레나' 장부에서 소방공무원에게 돈이 건네진 정황이 나온 것과 관련해 서울소방재난본부를 관할하는 서울시의 조사와 수사기관의 수사를 지켜보기로 했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 나선 정문호 소방청장은 버닝썬과 관련해 "정기 소방점검에서 적발된 문제가 완비증명 이전에 드러났다면 개장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버닝썬'이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 하지만 버닝썬만 그랬을까...전국 고급유흥업소 불법 구조변경 조사로 인해 불법 현장의 실태가 조금은 개선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