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비현실적인 외모와 몸매가 자칫 아이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할 수 있다며 출시부터 지금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인형이 있다. 미국 완구업체 마텔이 1959년 3월 9일 뉴욕의 장난감 박람회에서 첫선을 보인 ‘바비인형‘이다. 예쁜 사람의 대명사로 불리던 ‘바비인형’이 9일로 탄생 60주년을 맞았다.

이 회사의 공동 창업자이자 캘리포니아의 엄마였던 루스 핸들러는 어린 딸이 아기 인형이나 종이 인형뿐 아니라 다양한 인형을 갖고 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딸의 이름을 딴 인형인 '바비'를 개발했다.

1. 바비인형의 탄생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쁜 바비인형의 성장 일대기 [TV지식용어] (시선뉴스DB)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쁜 바비인형의 성장 일대기 [TV지식용어] (시선뉴스DB)

1950년대 창업자인 루스(Ruth)와 엘리어트 핸들러(Elliot Handler)부부는 딸 바바라(Barbara)가 종이로 된 숙녀 모양의 인형을 만들어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바비인형을 고안했다고 한다. 바비 인형 탄생의 직접적인 모티브가 된 사건은 좀 더 후에 있었는데, 1956년 가족들과 떠난 유럽여행에서 독일의 성인용 피규어 인형을 만드는 빌드 릴리(Bild Lilli)의 선풍적인 인기를 목격하고 이에 영감을 받아 귀국 후 자신만의 성인 인형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1959년 3월 뉴욕에서 열린 국제 토이 페어에 “바비”라는 이름으로 출시하면서 바비인형이 세상에 나오게 된다.

2. 너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You can be anything)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쁜 바비인형의 성장 일대기 [TV지식용어] (시선뉴스DB)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쁜 바비인형의 성장 일대기 [TV지식용어] (시선뉴스DB)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성상도 바뀌면서 바비 인형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고정된 성 역할을 넘어서고자 한 것은 지난 세기 바비가 이룬 의미 있는 업적인 것이다.

마텔은 미국의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에 첫발을 내딛기 4년 전인 1965년 이미 우주비행사 바비를 선보였다.

1973년에는 외과 의사 바비가 장난감 가게 진열대에 모습을 드러냈고 1992년에는 바비 인형이 처음 여성 대통령 후보의 모습으로 출시된 이래 미국 대선 때마다 다양한 바비가 대선 후보로 나왔다.

이 외에도 래퍼, 방송기자, 카레이서, 컴퓨터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바비 인형들이 소녀들의 사랑을 받았고 최근에는 비디오게임 개발자 바비와 로봇 엔지니어 바비가 등장하는 등 지난 60년간 200여 종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바비들이 출시됐다.

마텔은 2016년 기존 바비 인형보다는 키도 작고 몸매도 조금 통통하며 피부색도 다양한 '패셔니스타' 바비를 출시했다. 풍만한 가슴과 잘록한 허리, 긴 다리를 가진 모델급 몸매의 바비 인형이 어린 소녀들에게 여성의 외모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준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바비의 외모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올해 초에는 휠체어에 앉아있는 바비와 의족을 착용한 바비 등 장애를 가진 바비 인형들이 첫선을 보이기도 했다.

3. 바비는 계속 변화하며 영원할 것이다

바비 인형들 [AP=연합뉴스]
바비 인형들 [AP=연합뉴스]

환갑을 기념해 소녀들의 롤모델이 될만한 유명 여성 20명을 본뜬 인형들도 출시됐다.

여기에는 이란계 아버지와 흑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미국의 무슬림 여배우 야라 샤히디와 뉴질랜드 마오리족 출신의 스포츠기자 멜로디 로빈슨, 여자프로테니스(WTA) 단식 세계 랭킹 1위인 일본의 오사카 나오미 등이 포함됐다.

바비의 환갑을 기념해 미국 전역에서 다양한 축하 이벤트도 펼쳐진다.

이번 주말 뉴욕 맨해튼의 마천루를 상징하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바비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온통 핑크빛으로 물든다.

또 맨해튼 시내에서 세대를 초월한 바비 인형의 팬들이 한자리에 모이고 미 전역의 월마트 30개 매장에서는 바비 생일 이벤트를 진행한다.

“놀라울 만큼 오래도록 사랑받는 건 분명 큰 성공이지요. 하지만 놀라운 것도 아니에요. 바비는 사회의 변화를 반영해서 계속 변화하며 영원할 것이고, 꼭 그러길 바랍니다.” -루스 핸들러(1999년 인터뷰 중)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