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9년 2월 마지막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정은 베트남 방문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55년만에 베트남에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3월 1일부터 2일까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공식 친선 방문하게 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밝혔습니다. 북미회담 이후 김 위원장은 곧바로 북한으로 귀환하지 않고 베트남 공식방문을 통해 친선관계를 회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후 베트남 공식방문  [시선만평])

2. 3.1운동 100주년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은 해입니다. 각종 미디어를 포함해 우리 민족적 기개를 알리고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다양한 행사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3.1운동, 어떤 운동이었고 어떻게 이루어지게 된 것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TV지식용어] 중국, 인도 등지에 영향을 끼친 민족 최대의 3.1운동 / 박진아 아나운서)

3. 인도-파키스탄
핵 보유국인 인도와 파키스탄의 군사적 갈등이 극에 치닫고 있습니다. 이들의 영유권 분쟁 지역인 카슈미르에서 인도가 파키스탄을 공습한 다음날 파키스탄이 인도 항공기를 격추하고 지상에 폭탄을 투하하는 등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핵무기 보유국들이 이틀 연속 공습을 주고받은 것은 역사상 처음이라 세계인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도 파키스탄, 핵보유국들의 연속 공습 극한대립 [시선만평])

4. 3.1절 가볼만한 곳
미래를 준비하는 것만큼 우리가 걸어온 역사를 제대로 알고 기억하는 것도 밝은 내일을 위해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아픈 역사 ‘일제강점기’. 그 통한의 세월을 이겨냈기에 지금 대한민국 국가에서 자유롭고 당당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데, 3.1절을 맞아 그 의미를 다질 수 있는 장소가 전국 곳곳에 있습니다. (‘3.1절(삼일절)’ 의미 되새기기 위해 가볼만한 곳 –경기/충청/전라/제주- [인포그래픽])

5. 노동정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사회에 주목할 만한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노인을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인 육체노동자의 노동 가동연한(노동에 종사해 수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령의 상한)이 60세에서 65세로 상향됐습니다. 30년간 유지돼 온 대법원 판례가 변경된 것으로 이로써 다양한 부분의 노인 판단 기준도 함께 상향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동정년 65세 상향판결...각계 노인 판단 기준 연령은? [인포그래픽])

6. 이나다 도모미
문희상 국회의장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대한 일왕 사죄요구에 대해 아베 총리가 맹비난하며 억측을 해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특히 그간 독도와 위안부 피해에 대한 일본 극우파의 그릇된 주장과 일본 초계기 비행으로 인해 일본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더해 이번에는 '여자 아베 신조'로 불리는 일본의 극우 정치인 이나다 도모미가 '주변국을 배려한다'는 역사 교과서 검정 원칙 적용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하자고 주장해 비판 여론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에 이어, ‘이나다 도모미’ 억측 남발 [시선만평])

7. 장재현 감독
장재현 감독의 신작 ‘사바하’가 개봉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오컬트 장르에 특화된 장재현 감독이 ‘검은 사제들’ 이후 4년 만에 내놓은 신작으로, 스토리가 탄탄하고 신선해 관객들의 몰입도를 끌어 올린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오컬트 영화의 선구주자로 불리고 있는 장재현 감독은 어떤 감독일까요? ([시선★피플] ‘검은사제들’, ‘사바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장재현 감독’)

8. 정류장 눈 떠지는 이유
신기하게도 자기가 내려야 할 정류장에 도착할 때쯤 갑자기 눈이 번쩍 떠지는 경험이 한 번씩 있지 않은가요? 물론 너무 깊은 잠이 들었다면 목적지를 지나치기도 하고 도착지 한참 전에 깨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이 목적지에 다다를 때 눈이 떠지는 경험을 하는데 어떻게 이런 신기한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카드뉴스] 휴 다행이다....버스에서 잠들어도 목적지를 놓치지 않는 이유)

9. 아이들 놀이체육
유아기와 아동기 사이에 있는 유아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도구와 운동을 이용한 놀이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유아체육. 유아체육은 아이의 건강은 물론 정서를 위해 필수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부모님들이 알아야할 유아체육 열 한번째! 다양한 동물을 묘사해 창의력이 발달하는 여러 가지 동물달리기를 알아봅니다. ([건강UP유아체육] 창의력 발달에 좋은 ‘여러 가지 동물 달리기’ [시선뉴스])

10.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지구에서 일어나는 일이 대부분 이었던 마블의 영화들. 그 영화들에게 우주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등장하면서 마블의 세계관을 확장시켜줍니다. 유치하고 난잡할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이 영화가 없었다면 마블의 세계관이 어떻게 펼쳐졌을까?라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오합지졸인 것 같지만 뭉치면 어벤져스 부럽지 않은 그들.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소개합니다. ([무비레시피] 마블의 세계관을 확장시켜준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