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지혜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체중은 정상이지만 체지방량이 많은 경우가 있죠. 마른비만인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젊은 여성 10명 중 3명은 마른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마른비만의 위험요인이 되는 <내장지방>과 또 다른 복부의 지방인 <피하지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피하내장지방 정의  
- 피하지방 : 피부 아래 여러 지방세포들이 모여 있는 층을 말한다. 피하지방층은 진피와 근막 사이에 위치하며 주로 지방 세포로 구성되며 영양분의 저장 및 지방 합성, 열의 차단, 충격 흡수 등의 역할을 한다.

- 내장지방 : 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몸 안에 축적되는 지방으로 노화, 과식, 운동부족, 흡연, 유전적인 영향 등이 그 원인이 된다.

▶ 피하내장지방과 관련된 질환
- 피하지방
① 비만 : 가장 대표적
② 지방층염, 지방종
③ 관절의 손상 : 과다한 체중이 원인

-내장지방
① 수면 무호흡증
② 대사증후군 : 추후 당뇨, 관상동맥질환, 고지혈증, 지방간의 가능성 ↑
③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위험성↑

▶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구분법
→ 가장 정확한 방법은 CT를 찍거나 인바디를 하는 방법이 있다
→ 자가진단법으로는 뱃살을 집었을 때 피하지방은 쉽게 만져지고, 내장지방이 많을 경우 단단한 뱃살이 되어 쉽게 잡히지 않는다
→ 간혹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분포되어 있을 때 잘 잡히지 않으므로 영상학적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복부에 지방이 축적되는 원인
-과식 : 인스턴트 등
-흡연
-운동 부족
-유전적 영향

▶ 피하내장지방에 대한 궁금증
Q.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중 어떤 것이 더 빼기 어려운지?
A. 같은 몸무게라면 내장 지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 더 많다. 하지만 내장지방은 운동을 통해 쉽게 연소된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피하지방은 제거가 어렵다. 또,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되는 경우가 많아 오랜 기간의 노력이 요구된다.

Q.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은 어느 성별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지?
A. 완경하기 전의 여성의 경우 피하지방이 발달되는 경우가 많은데, 완경 후의 여성이나 남성에게는 내장지방으로 인해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