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SOS 국민안심 서비스 포스터]



전국에서 어린이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폭행 등 흉악범죄를 퇴치하기 위한 정부의 ‘SOS 안심 서비스’ 가입자가 급증했다.

 

6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7월 31일 ‘SOS 국민 안심서비스’를 충북·전남·경남·제주 등 4개 지역으로 확대한 지 한 달 만에 해당지역에서 4만 8000명이 가입했다.

 

이미 ‘SOS 국민 안심서비스’를 실시지역인 서울ㆍ경기ㆍ강원 지역 가입자를 포함하면 전체 가입자는 65만명에 달한다.

 

작년 4월부터 시범시행된 ‘SOS 국민 안심서비스’는 위급상황에서 휴대전화나 스마트폰, 전용 단말기를 이용해 말없이 버튼만 누르면 112신고센터나 보호자에게 신고자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빠른 범인 검거나 신고자 구조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현재 일반 휴대전화 사용자는 단축버튼을 이용해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할 수 있고 내년부터는 스마트폰 화면을 열지 않고 특정 외부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신속하게 신고가 가능하다.

 

지난 1년여간 SOS 국민 안심 서비스를 통해 24건의 범인 검거와 구조 실적(성추행범 검거 등 19건, 미아 구조 등 5건)을 달한다.

 

지난 6월 25일에는 서울 노원구 중계동 사가 등에서 여성 어린이(12) 5명을 차례로 성추행한 노모(31)씨가 ‘원터치SOS’를 통해 경찰에 붙잡혔다.

 

최근 이 같은 어린이와 여성을 상대로 한 성폭력 등 흉악 범죄 발생 증가와 ‘SOS 국민안심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면서 확대지역 학부모와 어린이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더 많은 국민이 ‘SOS 국민안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며 “내년 1월 전국 및 전체 여성 확대를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가입한 4만 800명은 4개 확대지역 전체 초등학생의 10%에 해당하며 초등학교 개학 이후 가입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