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조재휘 수습기자 / 디자인 김미양] 연말, 새해를 맞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달력 마련이다. 새해의 일정이나 기념일 등을 챙기기 위해서 이다. 그런데 달력에 표기 되어있는 달력의 영어 이름은 어떤 의미일까? 일정한 규칙이 없이 지어진 것 같은 달의 이름의 유래를 알아보자.

1월 January는 로마의 시작과 끝, 문의 신인 야누스(Janus) 이름에서 유래한다. 야누스는 앞뒤로 얼굴이 두 개 있는 신이었는데 초기 로마 시대에는 그가 새벽에 천국의 문을 열어 아침을 오게 하며 황혼 무렵에는 천국의 문을 닫았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를 모든 문, 입구의 신으로 숭배하였다고 한다. 즉 1월을 Janus의 달로 믿었던 것이다.

2월 February는 로마인들은 매년 2월이 되면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의식을 가졌었는데 '정화, 깨끗함'이라는 뜻의 'februs'에서 유래되었다. 즉 이달에 마음을 정화시키고 다가오는 봄을 맞이하자는 의미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3월 March는 농경의 신이면서 전쟁의 신인 마르스(Mars)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로마에서는 주로 봄에 전쟁을 많이 했는데 전쟁의 신 Mars에서 유래되어 March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4월 April은 ‘열리다’라는 의미의 아페레(aperire)에서 유래되었다. 꽃은 4월에 핀다고 생각하여 새싹들이 싹을 틔우고 꽃이 피는 달이기 때문에 붙여졌다.

5월 May는 위대하다는 뜻은 라틴어 maior에서 유래되었으며 Maia는 고대 로마 신화 속 만물생성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5월에는 어버이날이 있다.

6월 June은 수호 여신인 주노(Juno)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Juno는 모든 신의 우두머리인Jupiter의 아내이며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Zeus의 아내 Hera와 동일시되는 신의 여왕이다.

7월 July는 Juli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로마 황제 Julius Caesar가 살해당한 이후 그를 기념하기 위해 원래 이름인 Quintilis(라틴어로 5번째 달을 의미)를 그의 이름을 딴 Julius(July)로 다시 이름 지었다. Julius Caesar 태어난 달이기도 하다.

8월 August는 Julius Caesar의 조카이며 첫 로마의 황제인 아우구스투스(Augustus Caesar)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샘이 많은 Augustus가 2월에서 날짜를 뺏어와 자신의 달을 31일로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9월 September는 라틴어로 7을 의미하는 septem에서 유래되었다. 로마 달력으로는 3월부터 시작했기에 9월은 7번째 달이다. 즉 라틴어로 7월이라는 뜻이다.

10월 October는 라틴어로 8번째의 달이란 뜻이다. September와 같은 이유로 원래 8번째 달이었는데 밀려나 10월이 되었다. 이름은 라틴어의 8을 의미하는 숫자 'octo'에서 왔다.

11월 November는 라틴어로 9월이라는 뜻이다. September와 같은 이유로 이름은 라틴어의 9를 의미하는 숫자 'novem'에서 유래한다.

12월 December 라틴어로 10월이라는 뜻이다. September와 같은 이유로 이름은 라틴어의 10을 의미하는 숫자 'decem' 에서 유래한다.

각 월의 이름에는 이처럼 나름의 의미들이 있다. 만약 영어로 달이 잘 외어지지 않는다면, 의미를 기억하면 더욱 연상이 쉬워질 것이다. 새 달력으로 새해의 좋은 출발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