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지혜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 관세청과 커피업계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커피 소비량은 2017년 기준, 1인당 연간 500잔이 넘습니다. 식사를 마친 후, 혹은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거나 시험을 앞두고 밤샘 공부를 할 때 등 카페인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찾게 되면 알게 모르게 카페인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군이기도 적군이기도 한, 그래서 적정량 섭취가 요구되는 <카페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카페인의 정의
카페인 : 커피, 카카오 열매, 마테차, 녹차, 홍차 등에서 발견되는 흰색의 화학물질로 신경계 자극제의 기능을 한다. 식물 속 카페인은 해충을 마비시켜 죽이기도 한다.

▶ 카페인 중독의 정의
카페인 중독: 카페인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 또는 물질을 장기간 섭취하거나 복용하여 내성과 금단현상을 보이는 상태

▶ 카페인 중독의 증상
두통, 안절부절 못함, 예민함 등 신경과민, 피로·무력감, 흥분, 불면, 안면홍조, 잦은 소변, 소화 장기의 장해, 근육경련, 집중력 저하, 가슴 두근거림, 심부정맥, 정신운동성 초조, 한동안 활기참 등

▶ 카페인 1일 최대 권고 섭취량 (한국영양학회 자료)
① 성 인 : 하루 400mg 이하
② 임산부 : 하루 300mg 이하
③ 어린이 : 체중 kg 당 2.5mg 이하

▶ 카페인의 순기능 : 적정량 섭취할 경우
①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 전환
② 피로의 경감
③ 졸음을 일시적으로 막아주는 효과
④ 이뇨 작용 촉진
⑤ 운동하기 전 카페인 섭취- 기초 대사량 증진과 체중감량에 도움
⑥ 학습과 기억을 관장하는 뇌세포 증가에 영향
⑦ 중추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자극

<br>

▶ 카페인에 대한 궁금증
Q. 에너지 드링크와 술을 섞어 마시면 왜 좋지 않은가요?
A. 카페인은 알코올과 함께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함께 마시면 간에 크게 무리가 올 수 있다. 또 카페인의 각성, 흥분 효과로 인해 심한 흥분 상태나 불안한 느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Q. 고카페인을 짧은 시간 안에 마셨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A. 각성을 위한 에너지 드링크에는 최소 10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고 많은 경우에는 300mg까지 들어가 있다. 빠른 시간 동안 여러 잔을 마시게 되는 경우 고카페인에 노출되어 몸이 적응할 시간도 줄어든다. 이명 증상, 가슴 두근거림, 불쾌감, 심하게는 환시도 있을 수 있다. 10g의 카페인에 노출되면 경련과 함께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