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2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택시 총파업
20일 택시업계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전국의 택시 운행률은 전날의 70% 수준에 그친 것으로 파악되어 출근길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택시가 사라진 도로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상대적으로 원활한 출퇴근길을 이용할 수 있다면서 반기고 있습니다. (택시 총파업에 한산한 도로...오히려 땡큐? [시선만평])

2. 조두순관련 명현만 인터뷰
지난 2008년 경기도 안산시에서 8세 여아를 무자비하게 성폭행한 혐의로 현재 복역 중인 조두순이 오는 2020년 12월 만기 출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국민적 분노가 다시 들끓고 있습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조두순 출소 반대 청원에 대한 청와대 답변과 조두순에 경고메시지를 보내 화제가 되고 있는 명현만 이종격투기 선수의 견해를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슈체크_단독] “조두순 출소하면 낭심 걷어차겠다” 명현만 선수 인터뷰)

3. 강릉 펜션 사고
강릉의 한 펜션에서 졸업을 앞둔 예비 대학생들 10명이 사상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보일러 가스가 유출되어 학생들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중입니다. 안전불감증으로 학생들이 희생되지 않게 지속적이고 면밀한 안전 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안타까운 강릉 펜션 가스 유출사고...다음 안전 사고는 학교?  [시선만평])

4. 마약왕
1970년대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일어난 수많은 마약 유통사건을 모티브로 창작되어 개봉 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은 영화, 지난 12월 14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마약왕>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화평점] 연기왕 송강호 ‘마약왕’으로 돌아오다)

5. 운전면허증 변경
위/변조를 막기 위해 운전면허증이 확 바뀌어 발급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도로교통공단은 홀로그램과 보안요소를 바꾸고 위/변조방지 기능을 대폭 강화한 운전면허증을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면허증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모터그램] 변경된 운전면허증, 무엇이 달라졌나?...위/변조 방지 중점)

6. 지입차
교직의 생활을 오래하다가 제2의 인생에 대해 고민하던 중 우연히 알게 된 지입차. 그 길에 과감하게 뛰어든 사람이 있습니다. 1년이 채 안된 시간이지만, 지입일을 시작하며 행복을 찾았다는 이재명 차주를 만나보는 시간. 그가 밝히는 직업을 바꾼 이유, 지금 시작해 봅니다.  ([단독_레슨업] 차주가 말한다! 교수에서 지입차를 선택한 이유)

7. 항공기-열차-버스 무료나이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함에 있어 나이에 따라 구분되는 요금을 받고 그 이용 정도가 현저히 작은 유아의 경우 요금이 면제됩니다. 교통수단의 대표 격인 항공기 / 열차 /버스는 몇 개월까지 무료 탑승이 가능할까요? ([카드뉴스] 항공기-열차-버스 몇 살(개월)까지 무료예요?)

8. 더민주 신창현 의원
현직 정치인이 전달하는 정책, 가치관, 현재 회자되고 있는 정치권의 이슈를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매회 출연자가 추구하는 이상, 그들이 만들고 싶은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요? 이번시간은 새로운 법안을 만드는 것보다 현재 법안의 보완점을 찾아 국민의 실질 적 삶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신창현 의원의 신중한 정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나는 정치인이다] 더민주 신창현 의원, 정치를 위해 과감히 던진 것은? / 심재민 기자)

9. 와인잔의 종류
국가 간 관세 장벽이 낮아지면서 우리나라 문화에 '와인'은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이 와인을 더 맛있게 마시는 방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잔에 따라 그 맛도 다르게 느껴지는 건데요. 사실 와인잔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아서, 모두 다 아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대표적으로 어떤 잔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TV지식용어] 다양한 와인잔의 종류, 어떤 특징이 있을까/ 박진아 아나운서)

10. 연말연시 풍습
어느덧 2018년 끝자락에 다다랐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려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2019년도를 맞이할 준비도 한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병장수와 풍요를 기원하는 떡국을 먹음으로써 새해를 맞이하는데요. 그렇다면 전 세계 사람들은 어떤 풍습이 있을까요? (새해를 맞이하는 세계의 연말연시 풍습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