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위원장 손욱)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8 국가경쟁력대상' 수상 기업이 발표됐다.

국가경쟁력대상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탁월한 기업가 정신으로 경영성과를 창출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한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시상제도이다.

제조부문에서는 경농, 네패스, 동희오토가 대상을 차지했다. 올해 창립 61주년을 맞은 경농은 국내 농업의 성장 정체 및 업체 간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R&D 투자와 마인드 혁신으로 매년 지속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네패스는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 반도체 패키지 산업의 초석을 다져오며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국내 반도체 산업 발전을 이룩한 점을, 동희오토는 감성창조경영과 스마트팩토리 추친 활동을 통해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어 나가는 점 등을 인정받아 대상 수상사로 선정됐다.

서비스부문에서는 인사이드잡이 최우수상, 대상에스앤씨(대상S&C)가 우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의료부문에서는 세계 최고의 생체간이식 수술 성공률을 기록하며 국가의 위상을 크게 높인 아산의료원이 대상을 수상할 예정이며, 교육부문은 인천대학교와 유아전문교육기관인 EK가 대상 수상사로 선정됐다. 인천대학교는 전 세계 곳곳에 분교를 포함한 교육거점을 확보해 한국어교육의 세계화를 이루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으며, EK는 '아이들은 모두 공평한 교육기회를 가지고 양질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철학으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교수법과 교육 콘텐츠를 꾸준히 개발한 점을 인정받았다.

문화예술 부문에서는 사단법인 청춘합창단이 대상 수상사로 선정됐다. 평균 연령 66.5세의 시니어 합창단으로서 UN, 미국 워싱턴, 뉴저지, 오스트리아, 우즈베키스탄 등지에서 해외 동포들을 위해 연주하는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전문성, 창의성 및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한 개인에게 수여되는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앙트러프러너십)’의 영광은 시지온 김미균 대표, 파워풀엑스 박인철 대표, 이그니스 박찬호 대표, 메르시라이프 이광은 대표에게 돌아갔다.

파워풀엑스 박인철 대표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매장을 내며 새로운 유통과 강력한 플랫폼을 만들어 냈고, 점주로부터 일체의 가맹비나 보증금을 받지 않는 구조를 만들어 2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메르시라이프 이광은 대표는 기존에 낙후되어 있던 보정속옷 시장을 선진산업으로 전환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혁신적인 상품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는 제품혁신부문은 ‘2018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어플’과 ‘2018 소비자평가 대한민국 혁신상품’으로 나뉘어 발표했다. 추천하고 싶은 어플에는 야놀자와 네모가 IT&리빙 혁신상품에는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헬스&뷰티 혁신상품에는 에이프릴스킨 ‘리얼 카렌둘라 필 오프 팩’ 등 이 선정됐다.

본 시상식에서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소명에 맞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의 수준을 조사하는 ‘대한민국 사회적가치 우수기업(Korea Excellent Social Value Company, 이하 ESVC)'인증식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 진행된 ESVC 조사에서는 코웨이, 이브자리, 한국장학재단 등이 각 산업별 사회적가치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운영사무국 문기연 본부장(한국마케팅협회)은 "한국 산업의 경쟁력은 점차 성장동력을 상실해 가는 실정"이라면서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던 기업가 정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며 국가경쟁력대상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제정되었다"고 말했다.

올해 처음 제정된 국가경쟁력대상은 소비자 및 전문가조사, 서류심사, 종합심사의 3단계로 심사가 이루어지며 후보 기업의 세부 심사 내용과 사회적 평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적으로 수상사를 결정한다. 시상식은 12월 27일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2018 국가경쟁력대상’ 수상 업체는 다음과 같다.

▲제조부문 대상 △경농 △네패스 △동희오토 ▲최우수상 △DYM솔루션(디와이엠솔루션) ▲우수상 △대상S&C(대상에스앤씨) ▲서비스부문 최우수상 △인사이드잡 ▲우수상△KIM&W(킴앤웨딩) ▲의료부문 대상 △아산의료원 ▲교육부문 대상 △인천대학교 △EK(이케이) ▲문화예술부문 대상 △사단법인 청춘합창단 ▲개인부문 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앙트러프러너십) △김미균 대표(시지온) △박인철 대표(파워풀엑스) △박찬호 대표(이그니스) △이광은 대표(메르시라이프) ▲IT앤리빙 혁신상품 △음식물처리기(스마트카라) ▲헬스앤뷰티 혁신상품 △리얼카렌둘라필오프팩(에이프릴스킨)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어플 △야놀자 △네모(슈가힐) ▲사회적가치 우수기업(ESVC) 산업별 1위 △코웨이 △이브자리 △한국장학재단

SNS 기사보내기